ADVERTISEMENT

[속보] 이용섭 광주시장 수행비서 비위 의혹 관련 광주시청 등 4곳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광주광역시청 전경. 프리랜서 장정필

광주광역시청 전경. 프리랜서 장정필

이용섭 광주시장의 전‧현직 수행 비서들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광주시청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7일 시장 전·현직 수행비서들이 시가 주최하는 축제의 이권에 부당 개입한 의혹 수사를 위해 광주시청 생명농업과를 비롯한 4곳에 압수수색영장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비서진이 부당 개입한 축제의 주무부서인 생명농업과 사무실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휴대전화 통신 내역 등을 두루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이 시장의 전 운전기사와 수행비서, 금품 제공 의혹 등을 받는 민간인 2명 등 4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광주 김치 축제를 둘러싼 이권을 놓고 고급 승용차 등 거액의 현물 또는 현금을 건네고 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 시장의 차량 운전을 도맡았던 전직 비서는 임대 형태로 받은 차량을 자신의 아내가 사적으로 이용하도록 했다는 혐의도 있다.

경찰은 청탁을 한 업체가 축제 관련 이권에 개입한 만큼 이들이 받은 금품이 대가성이 있는지, 자신들의 직무를 이용해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물적 증거를 토대로 사실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