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세금 받는 사람”…吳 '유튜버 비서관' 채용 놓고 논란 격화

중앙일보

입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별정직 공무원인 ‘메시지 비서’로 보수 성향의 유튜버 A씨를 채용한 것을 두고 적정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A씨가 그간 정치적으로 편향된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온 만큼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건 적절치 못한 데다 공정성에도 어긋난다”는 취지의 비판이다.

右편향 유튜버 채용, “균형없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올린 페이스북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올린 페이스북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무원은 세금을 받으면서 국민 모두에게 봉사하는 사람”이라며 “건강한 국가관을 갖고 상식적이고 균형 잡힌 사고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이 보수 성향의 20대 유튜버 A씨를 8급 ‘메시지 비서’로 채용한 데 대한 비판 입장이었다. 김 의원은 “(A씨가 극우 성향의 사이트인) ‘일베’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적으로 한 사람이 아닌가 매우 우려스럽다. 극단에 치우쳐 일베하는 사람이 시장 메시지 팀에서 일하는 것은 매우 끔찍하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9일에는 여권 지지자들을 중심으로도 오 시장의 인사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이날 한 친여(親與) 사이트에서 한 네티즌은 “공무원 공부보다 정부를 비판하는 유튜브를 해 비서·보좌관으로 들어가는 게 더 낫겠다”고 썼다. “공무원 되기 쉽다”, “이것이 서울시 공무원에 합격하는 공정한 기회냐”는 게시물도 있었다. A씨를 채용한 것은 공무원 준비생들에 대한 차별에 가깝다는 취지다.

“서울시 공식 계정으로 (A씨가 유튜버 시절 만들었던 것과) 유사한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할지도 모르겠다”며 우려하는 글도 있었다. 향후 서울시가 내는 메시지가 정치적으로 편향될 가능성이 높다는 취지의 비판이다. 앞서 A씨는 유튜브를 운영하며 ‘월성원전 조작 사건! 문씨의 몰락이 시작됐다’, ‘난리난 문(文)의 페북 댓글창! 요동치는 민심!’ 등 문재인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주로 올렸다.

김남국, 김어준 논란에선 “재갈 물리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방송인 김어준 씨의 구두계약 논란에 대해 쓴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방송인 김어준 씨의 구두계약 논란에 대해 쓴 페이스북 글. [페이스북 캡처]

그러나 김남국 의원은 지난달 TBS교통방송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씨에 대해선 두둔하는 발언을 해 형평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TBS가 독립재단이라고는 하지만 지난해에만 서울시로부터 388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은 기관이어서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이 언론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말하는 것이 정말 언론을 생각해서, 언론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서 그러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겉으로는 방송의 독립성, 정치방송을 비판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속으로는 비판하는 불편한 프로그램에 재갈을 물리려고 하는 것으로 밖에 안 보인다. 야당한테 쓴소리하고 비판하면 정치적으로 편향되고 불공정한 방송이고, 여당한테 비판하고 쓴소리하면 공정한 방송인가”며 김어준씨를 감쌌다.

“김어준, 혈세투입하고 공정성 안 지켜”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T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뉴스공장이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받은 캠페인 협찬금은 약 4년 반 동안 98억원에 달한다. [서범수 의원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T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뉴스공장이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받은 캠페인 협찬금은 약 4년 반 동안 98억원에 달한다. [서범수 의원실]

반면 국민의힘 등 야권에서는 뉴스공장의 편파방송 논란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액 출연료‘(1일 최대 진행비 110만→200만원 상향)’와 ‘구두계약 논란’ 등을 거론하며 김어준씨를 퇴출해야한다는 취지의 주장도 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주세요’ 청원은 9일 17시 현재 35만3000명이 넘는 동의를 받은 상태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해당 사안과 관련해 “국민이 김어준 씨의 출연료에 분노하는 이유는 '공적 영역에서 공정성의 원칙'을 지키지 않아서”라며 “TBS가 공영 주파수를 사용하지 않고 서울시민의 혈세 투입을 거부하면 된다. 그렇다면 김어준 씨에게 시급 100만원이 아니라 1억을 줘도 노관심”이라고 비판했다.

TBS 측은 이에 대해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연간 70억 원에 가까운 수익을 내고 있다”며 “진행자 김어준의 출연료는 뉴스공장이 벌어들이는 총 수익의 10%에도 미치지 못 하는 규모”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T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0월~2021년 3월까지 뉴스공장이 방송 캠페인 명목으로 벌어들인 협찬금 149억7000만원 중 65.5%에 달하는 98억200만원이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공기업으로부터 받은 예산이었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