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1 Korea Top Awards 공감경영 CEO 대상 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한국언론인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한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2021 Korea Top Awards’를 통해 12개 분야 40개 브랜드 및 기업을 선정했다. 소비자와 양방향 소통으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 브랜드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으로 보람그룹, 메가플랜, 티나쓰리디가 공감경영 CEO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감경영 나눔실천 CEO 부문  – 보람그룹, 최철홍 회장

‘남과 같이 해서는 결코 남 이상 될 수 없다

대한민국 선진 상조문화 선구자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이 ‘제10회(2021) Korea Top Awards’에서 공감경영 CEO 대상을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상조산업의 선구자인 최철홍 회장은‘내 부모, 내 형제처럼 정성을 다하는’이란 기업 슬로건 아래, 과거 지역마다 만연했던 개인 장례업체의 폭리와 부당한 행위에 맞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한 최초의 상조인이다.

최철홍 회장은 평소 ‘남과 같이 해서는 결코 남 이상 될 수 없다’ 라는 신념으로 ▲상조업계 최초 가격정찰제 실시 ▲국내 최초 VIP 장의리무진 서비스 도입 ▲국내 최초 전국장례행사 직영센터 운영 ▲국내 최초 장례 의전 도우미 운영 실시 ▲국내 최초 사이버추모관·모바일 부고 알림 서비스 등 관행과 악습에 맞서며 선진 상조문화를 이끌어 왔다.

고객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는 최철홍 회장은 10년간 연구 끝에 2017년 세계 최초로 개인 생체 원소가 함유된 메모리얼 주얼리 ‘비아젬’ 제작에 성공했다. 이어 2018년 한국, 2020년 미국에 등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세계 139개 국가에도 특허를 출원했다. 메모리얼 주얼리 ‘비아젬’은 가족, 연인, 친구, 우상, 반려동물 등 소중한 이의 생소를 추출한 후 특수한 공정을 거쳐 루비와 사파이이로 제작해 항상 몸 가까이에 간직할 수 있는 세상 단 하나뿐인 보석이다.

고객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는 최철홍 회장은 31년 동안 국내 최다인 245만여 명의 고객을 모집하고 상조업계 최다 23만여 건의 행사를 진행했으며 업계 최초 선수금 1조 2천5백억 원을 달성하는 등 보람상조그룹을 대한민국 1등 상조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뿐만 아니라 섬김과 사랑을 바탕으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 출범을 시작으로 이라크 한방의료캠프, 신장병 환우들을 위한 콩팥사랑 나눔 캠페인, 장수 사진 무료 촬영, 코로나19 극복 사랑의 헌혈 캠페인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최철홍 회장은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 2016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대상 △ 2017 사회공헌대상 사회복지부분 대상 △ 2017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2018 올해의 공감경영 대상 △2018 대한민국 봉사대상, 국회의장상, 아름다운 대한국인상 △2020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 헌액 △ 2020 대한민국 가장 신뢰받는 CEO 3년 연속 선정 △2020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4년 연속 선정 △2021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3년 연속 수상 등 대한민국 모범 경영인으로 인정 받고 있다.

미래가치 신성장경영 CEO 부문  – 메가플랜, 유철원 대표

4차산업에 맞는 시대적 컨텐츠 제시 동시에 운영 빛나

산업용 증강현실 컨텐츠 기업 메가플랜 유철원 대표는 ‘제10회(2021) Korea Top Awards’에서 공감경영 CEO 대상을 수상했다.

메가플랜은 메가사인(MEGASIGN), 메가북(MEGABOOK), 메가뉴얼(MEGANUAL) 세 가지의 AR 콘텐츠를 개발하는 VR·AR XR 전문 기업이다.

메가사인은 AR(증강현실)기술과 AI(인공지능)기술을 융합하여 3차원의 건물 탈출구를 영상으로 제시하여 비상 집합소까지의 탈출 루트를 제공하는 점에서 1차원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 안전표지판의 한계를 벗어난 사인이다.
메가북은 AR(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하여 카다로그, 브로셔, 명함 등을 인식해 자체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맞춤 영상을 재생시켜 기업의 비전, 브랜드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게 한다.

메가뉴얼은 메가북기술에서 웨어러블 장치와 센서를 이용하여 기존보다 고도화 된 디지털 트윈 방식의 증강현실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제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비 매뉴얼과 제품사용설명서를 4차산업시대에 맞는 증강현실 컨텐츠로 만들고 시스템 적으로 대량생산 하는 것이 목표이다.

메가플랜은 상표 등록과 함께 세계적인 선급 협회인 DNV·GL로부터 받은 ISO 9001:2015 인증을 받았고 KFI 한국 소방산업 기술원의 기술성능 취득과 증강현실에 대한 다양한 특허 등록 및 해외 출원을 진행중이다.

유철원 대표는 실내디자인을 전공하여 W HOTEL, HYATT HOTEL, MERI HOTEL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호텔 인테리어 설계를 진행하였고 2008년 삼성중공업에 입사하여 크루즈 설계와 해양플랜트, LNG선 등 다양한 선박 인테리어 디자인에 20년간의 경험이 있다. 삼성중공업 설계팀 근무시 VR기술을 활용한 경험으로 현재는 메가플랜의 VR AR XR 컨텐츠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시상은 유철원 대표의 오랜 설계 경험을 통해 4차산업에 맞는 시대적 컨텐츠를 제시함과 동시에 운영함으로서 향후 대한민국 미래가치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주어 본 시상을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산업혁신 융합경영 CEO 부문  – 티나쓰리디, 배은석 대표

4차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융복합 콘텐츠를 개발

ICT / 3D 콘텐츠 전문 기업 티나쓰리디가 ‘제10회(2021) Korea Top Awards’에서 공감경영 CEO 대상을 수상했다.

티나3D는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대국민 공중보건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 ‘코백플러스’ 앱을 개발한 곳이다. 웹3D, GIS, A.I 자동 분석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된 ‘코백플러스’는 푸시 알람 기능과 마스크 관련 기능을 탑재하였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약 500만건에 이르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으며, CNN과 가디언 등 해외 유력 언론을 통해서도 집중 조명 되는 등 국내외에서 호평이 이어졌다. 이외에도 TINA3D는 기업, 제품과 브랜드, 기술력 등의 빠른 전달과 마케팅 효과 증대를 위한 영상 콘텐츠 제작과 산업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반응형 WEB3D,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AR/VR은 물론 MR/XR 등의 리얼리티 사업과 미디어아트, 3D프린팅, 스마트 간판 등 3D그래픽과 관련한 핵심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전문 기업이다.

티나쓰리디의 배은석 대표는 “본사는 코백플러스 외에도 사람들의 일상 속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 솔루션 개발과 기업과 브랜드의 마케팅에 필요한 영상 콘텐츠 제작 등 3D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및 서비스 하고 있는 곳이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꾸준한 연구와 경영에 매진하여 4차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융복합 콘텐츠를 개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