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Focus] 분당·판교 턱밑 성남 수정구, 서울 강남 생활권 중소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대형 개발호재와 지속적인 투자 수요 유입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서 조합원을 모집 중인 태평 퍼스트힐 조감도.

대형 개발호재와 지속적인 투자 수요 유입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서 조합원을 모집 중인 태평 퍼스트힐 조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국 땅값 오름세가 주춤해진 상태다.

태평 퍼스트힐 #가천대역까지 걸어서 5분 거리 #성남 땅값 상승률 1위 수정구 #주변 개발호재·학교·공원 많아

하지만 상승세가 꺾이지 않은 곳도 있다. 주변에 수도권 3기 신도시 개발, 교통망 확충, 원도심 정비사업 등의 호재로 땅값이 지속적인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경기도 성남이다.

아파트 매물 감소율 최고 수정구

근린상가

근린상가

성남에서도 수정구의 땅값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지난해 2분기 지가 변동률에 따르면 성남시 수정구는 한 달 새 땅값이 0.459% 올라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수정구가 태평동·수진동·신흥동 등 원도심 재개발로 주거여건이 꾸준하게 개선되면서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 받은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외부 투자자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수정구 땅값 상승률을 부채질했다는 분석이다.

수정구 부동산시장의 활기는 매물 감소율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한 실거래가 분석 전문 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6개월 사이 성남시에서 아파트 매물이 가장 많이 감소한 곳은 수정구(4279건→872건, 79.7% 감소)였다. 2위인 분당구(73%)보다 훨씬 높은 감소율이다. 이는 지속적인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수정구에 투자 수요가 대거 유입되면서 매물이 나오는 즉시 소화됐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처럼 수정구 부동산시장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뛰어난 서울 강남 접근성 때문이다. 수정구는 성남에서 유일하게 서초·송파구와 행정구역을 맞대고 있는 만큼 서울 강남 생활권으로 불리고 있다. 이 때문에 수정구는 직주근접 아파트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와 신혼부부들에게 특히 각광받고 있다.

어린이놀이터

어린이놀이터

여기에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우선 주변 분당·판교·위례 등에서 신도시 개발사업과 IT산업 기반의 도시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이들 개발사업이 어느 정도 완료돼 가면서 개발압력이 인근 수정구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성남시 역시 지역 양극화 해소와 균형발전 측면에서 구도심 개발과 도시미관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고시된 ‘2030 성남시 도시·주거환경정비계획’에 따르면 수정구 일대에 총 9200여 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정구는 높은 집값으로 인한 탈서울 수요를 흡수하기에 최적화된 입지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 교통망

이런 가운데 성남시 수정구에 수인분당선 가천대역과 태평역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을 선점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5260번지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태평 퍼스트힐’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4층 11개동, 662가구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전 가구가 환금성이 높고 실거주 수요가 풍부한 62㎡, 74㎡, 84㎡의 중소형 특화평면으로 구성된 게 특징이다.

여기에다 혁신적인 평면설계로 동급 주택형보다 더 넓은 공간감과 개방감을 자랑한다. 교통도 편리하다. 수인분당선 가천대역을 걸어서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강남권까지 20분대면 이동이 가능하다.

84㎡ A타입 거실

84㎡ A타입 거실

특히 직주근접 단지로 강남권의 풍부한 쇼핑·문화 등의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성남대로·서울외곽순환도로·도시고속화도로 등을 통한 강남권 이동도 쉽다.

탄천수변공원·태평공원·성남종합운동장 등이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여기에다 태평초·중학교·성남서초, 가천대 과학영재교육원 등의 교육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크다.

단지 안에는 다양한 조경과 어린이공원·광장·근린상가 등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피트니스센터와 작은도서관·키즈플레이룸·시니어클럽·카페테리아 등 고품격 커뮤니티도 갖춘다. 여기에다 각 세대 내부 역시 주거의 편의를 한층 높여주는 최첨단 시스템과 인테리어 디자인, 최고급 마감재를 적용해 성남을 대표하는 명품 주거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동남로92(문정동 54-2)에 운영 중이다. 사전 예약 후 홍보관을 방문하면 보다 안전하고 자세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문의 1600-0884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kim.youngt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