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학의 언급 잘했죠""더 셌어야지"…靑·'경찰총장' 수상한 문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은 고(故) 장자연씨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그리고 클럽 버닝썬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검찰과 경찰의 명운을 걸고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고(故) 장자연씨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그리고 클럽 버닝썬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검찰과 경찰의 명운을 걸고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제공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에 대한 과거사 진상조사단 위법 조사로 출발한 검찰 수사가 ‘청와대발(發) 기획 사정’ 전반을 파헤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수사팀의 칼끝은 ‘버닝썬 의혹을 덮으려 김학의‧장자연 사건을 띄웠다’는 의혹을 겨눈다.

‘허위발표’의혹에서 ‘靑발 기획사정’ 의혹으로

31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는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의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 조사 과정에 대한 위법 여부와 함께 ▶고(故) 장자연 씨 사망 사건에 대한 조사 과정에 대한 위법 여부와 면담 조사 당시 연이은 단독 보도에 대한 유출 경위도 살펴보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악재(惡材)였던 ‘버닝썬’ 사건을 덮기 위해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벌어진 장자연‧김학의 사건에 대해 청와대발(發) 기획 조사를 벌였다는 의혹을 확인하는 방향으로도 뻗어가고 있는 셈이다. 당시 ‘버닝썬’ 사건은 정부가 추진 중인 ‘검찰개혁’인 검경수사권 조정 논의에 치명타가 됐다. 심지어 클럽 버닝썬 실소유쥬로 지목된 가수 승리 등에게서 ‘경찰총장’으로 불렸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출신 윤규근 총경이 연루됐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됐다.

김학의 전 차관과 고(故) 장자연 배우. 연합뉴스

김학의 전 차관과 고(故) 장자연 배우. 연합뉴스

“김학의 맞다”고 하자 “더 세게 해야 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2019년 3월 18일을 전후로 청와대와 경찰 관계자‧진상조사단의 통신내역 등을 살펴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과 경찰에 김학의·장자연·버닝썬 사건이 “조직의 명운을 걸고 책임져야 할 일”이라며 철저 수사를 지시한 날이다.

이로부터 4일 전인 3월 14일에는 민갑룡 당시 경찰청장이 국회에서 “(별장 동영상 화질이) 명확한 건 (2013년) 5월에 입수했는데 육안으로도 명확하기 때문에 감정 의뢰 없이 이건 동일인(김학의 전 차관)”이라고 언급했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뉴시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뉴시스

발언 직후 이광철 비서관은 텔레그램 대화에서 윤규근 전 총경이 “(민 청장이) 이 정도면 발언을 잘하지 않았느냐”고 하자 “더 세게 해야 했다. 검찰과 (경찰이) 대립하는 구도를 진작에 만들었어야 했는데” 등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미 해당 텔레그램 내역을 확보해서 ‘기획 사정’ 의혹과 관련된 대화를 살펴보고 있다.

이 시점은 윤 전 총경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파견 근무를 마치고 경찰청 인사담당관으로 영전해 있던 도중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과의 유착 의혹에 휘말리면서 첫 경찰 조사를 하루 앞둔 상태였다.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김 전 차관에 소환 조사 통보를 한 시점과도 맞물려 있기도 하다. 메시지를 보내고 이틀 뒤 윤 전 총경은 민 전 청장과 청와대 비서관들과의 만찬을 주선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檢, ‘경찰총장’ 윤규근‧이광철 비서관 소환할듯

검찰 안팎에서는 이광철 비서관과 윤규근 전 총경은 물론 민갑룡 전 경찰청장까지 줄줄이 소환조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되지 않은 이규원 검사의 명예훼손 혐의에 대한 수사도 좌고우면 없이 할 것이라고 한다. 버닝썬 의혹을 덮기 위해 언론에 김학의·장자연 사건 과거사 조사 내용을 선별적으로 제공했다는 의혹이 입증되면 관련자들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등이 적용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같은 해 10월 ‘버닝썬’ 의혹으로 구속 수감된 윤 전 총경은 지난해 4월 1심에서 알선수재 등 혐의에 대해 무죄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윤 총경은 버닝썬 관련 혐의 외에도 조국 전 장관 아내 정경심 교수가 투자한 코링크PE가 인수했던 WFM과 얽혀있는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의 전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를 무마해주고 사익을 챙긴 혐의도 받았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을 때 함께 근무했던 윤 전 총경은 조 전 장관과 어깨동무한 사진이 공개되면서 이목을 끌었다.

그러나 법원은 “100% 결백하거나 공소사실이 진실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부족하다”고 전부 무죄를 선고했다. 판결 이후 조 전 장관은 “문제의 사모펀드가 ‘조국 펀드’가 아님이 법원에서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