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영선 "MB취임후 쫓겨난 남편 일본행, 그 아파트 2월 처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페이스북]

[사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페이스북]

일본 도쿄 아파트 보유로 야권의 공세를 받고 있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해당 아파트는 지난 2월 처분했다고 21일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남편은 이명박 대통령 취임 후 2008년 회사에서 쫓겨나 일본으로 가게 됐고 거기서 직장을 구해 살아서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라며 "그 아파트는 지난 2월 처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산신고에 들어있는 것은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재산 신고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박 후보를 포함해 보궐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재산 정보를 공개했다. 박 후보는 본인과 배우자, 아들 재산으로 총 56억6912만원을 신고했는데 재산 신고 내용에는 배우자 명의의 일본 도쿄 아파트(9억7300만원)도 포함됐다.

이후 국민의힘 등 야권에서는 박 후보가 일본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박 후보가) 그렇게 증오한다는 일본 정부에 세금 명목으로 돈을 보태줬다"고 비난했다.

이에 박 후보는 이날 배우자가 2008년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 경위를 설명하며 일본 거주 당시 구입한 아파트는 지난달 처분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무소속 의원을 향해 "아무 죄 없는 민간인을 내사하고 압수수색한 사실을 실토했다"며 "우리 가족을 뿔뿔이 흩어지게 했던 피가 끓어오르는 이야기를 또 꺼냈다"고 했다.

이날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2007년 대선 당시 승패를 가른 것은 BBK 사건이었고 한나라당 BBK 대책팀장이 나였다"며 "그때 불거진 사건이 김경준 기획 입국설이었고, 김경준의 변호사인 심모씨와 박영선 의원의 남편 되는 분이 LA 로펌에 같이 동료로 근무했었기 때문에 우리는 김경준의 기획 입국에 모종의 묵계가 있을 것으로 봤다"고 적었다.

이어 "그러나 증거가 부족해 고발하지는 못하고 단지 진상을 규명해달라는 취지로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한 바 있었다"며 "대선 후 검찰 수사는 박 후보의 남편 관여 여부로 번졌고 남편이 근무하는 법무법인 사무실까지 압수수색하니 박 후보의 남편은 그 법무법인에 근무하지 못하고 일본으로 건너간 것"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박 후보 남편이 기획 입국에 관여한 증거가 없어 내사 종결된 것에 대해 그 후 박 후보에게 제가 사과한 일도 있었다"며 "결과적으로 일이 그렇게 된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또 뚱딴지같은 허위사실이 있다"며 "남편은 미국에서 심씨 성을 가진 사람과 근무를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심모씨가 누구인지 이름을 밝혀달라"고 반박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