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MA "AZ백신 안전하지만…혈전 연관성은 배제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럽의약품청. AP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 AP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AZ 백신)이 “안전하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EMA는 유럽연합(EU) 내 의약품 품질·안전성 평가, 승인 등을 맡은 기구다. EMA 산하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는 최근 일부 AZ 백신 접종자 사이에서 혈전(血栓·핏덩어리) 생성 반응이 나타나고 사망자까지 나오자 심사에 들어갔다. 이후 백신 접종→혈전 간 연관성이 없다는 결론을 냈는데, 다만 EMA는 ‘희귀 혈전 증상’과의 관련성은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백신의 이익이 크다"지만... 

18일(현지시각) 에머 쿡 EMA 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EMA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는 AZ 백신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안전하다는 것이다. 백신의 이익이 부작용의 위험성보다 크다는 게 EMA 입장이다. 품질도 이상 없다고 판단했다. 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백신의 특정 제조 단위나 특정 제조 장소와 관련한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쿡 청장은 “특정 종류의 희귀 혈전 증상과 AZ 백신 간 관련성은 명확하게 배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EMA는 의료진과 환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희귀 혈전에 대한 사례정보를 백신 정보에 담을 것을 권고하기에 이른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합뉴스

희귀 혈전 25명 중 9명 사망 

EMA가 언급한 희귀 혈전 증상은 ▶파종성 혈관 내 응고(7명) ▶대뇌 정맥동 혈전증(18명)이다. 영국과 유렵경제지역(EEA)에서 AZ 백신을 접종한 2000만명 중 극히 일부에게서다. 이 중 9명이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55세 이하였다. 물론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 회의 때 백신과의 연관성이 입증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연관성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봤다.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쿡 청장은 AZ 백신 접종 재개와 관련한 질의에 “우리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며 “나라면 내일 백신을 맞을 것이다”고 말했다.

독일 수도 베를린의 한 아이스링크장을 개조해 마련한 대규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 안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독일 수도 베를린의 한 아이스링크장을 개조해 마련한 대규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 안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독일, 프랑스 등 접종재개 

외신에 따르면 우선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18일(현지시각) EMA 결정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부터 접종을 다시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프랑스도 19일(현지시각) 오후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할 방침이다.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가 우선해 맞는다고 한다.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으로 현지 언론은 평가했다. 이탈리아는 EMA 결정에 환영입장을 냈다. 곧 접종을 다시 시작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중단한 유럽 국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중단한 유럽 국가

한국 정부는 후속조치에 들어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질병관리청에서 AZ 백신의 안전성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낼 것을 긴급히 지시했다. 접종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국내에서도 접종 후 혈전 생성 의심사례가 2명 보고된 만큼 불안감 해소 차원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는 4~6월 사이 도입될 예정인 백신은 770만5000명분이다. 이중 AZ 백신이 420만5000명분으로 54.6%를 차지한다. 이 물량은 만 65~74세 일반인(494만3000명), 경찰·해경·소방·군인(80만2000명), 의료기관·약국 종사자(38만5000명) 등 732만7400만명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