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가부 장관 "우상호 '박원순 롤모델' 발언은 2차 가해 판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18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의 이른바 '박원순 롤모델' 발언이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해당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이 우 후보의 최근 SNS 글을 언급하며 "2차 가해에 해당한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누가 되든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우 후보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박 전 시장으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입은 여성에게 2차 가해를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우 후보의 글이 2차 가해가 맞는지를 정 장관에게 다시 물었고, 정 장관은 "이 이야기가 SNS에서 확산했을 때 본인이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고 얘기했던 듯하다. 발언이 2차 가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본인도 인지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이 우 의원의 글에 대해 고통을 호소한 피해자의 메시지를 읽으며 "2차 가해가 맞다고 보나"라고 또 다시 묻자, 정 장관은 결국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고 답변했다.

또한 정 장관은 박 전 시장의 부인인 강난희 씨가 최근 박 전 시장의 억울함을 호소한 손편지를 공개한 것이 적절한지 묻는 질문에 "가족의 입장에서는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싶겠지만, 누구라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정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부터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두 사건이) 권력에 의한 성범죄 사건이라는 데 동의한다"며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명확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