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장혜영, 타임100인에 올라…“동생 '탈시설' 등 장애인권가로 영향력 높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스1

장혜영 정의당 의원. 뉴스1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 주목할 인물 100인’(TIME 100 NEXT 2021)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선정됐다. 장 의원 외에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가수 두아 리파, 배우 레지 장 페이지, 시인 아만다 고먼 등이 이름을 올렸다.

타임지는 장 의원이 장애를 앓는 동생의 탈시설을 도우며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등 장애인인권운동가로서 활약해왔고, 지난해 최연소 국회의원 중 한 명으로 선출돼 차별금지법 등 통과에 힘을 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소식이 전해진 17일 장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한 사람의 시민에서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서 제가 이 모든 싸움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저를 품어준 정의당과 당원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께 끝없는 사랑과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는 “제 이름 곁에는 모든 인간의 존엄과 평등, 다양성과 기후정의가 살아숨쉬는 미래를 꿈꾸는 모든 시민들의 이름이 있다”며 “다양성은 불편함이나 위협이 아닌 우리의 힘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모두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싸운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이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내고 “장 의원이 소수자와 함께 목소리를 내며, 다양성의 리더십을 펼쳐온 점이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