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준법위, “사업지원TF 소통창구 마련”…삼성전자 주총, 온라인 중계

중앙일보

입력

삼성전자와 삼성 계열사의 최고 경영진의 법 위반 행위를 조사‧감시하는 기구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올해 두 번째 정기회의를 열고 사업지원TF의 준법리스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준법위는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타워 사무실에서 열린 정기회의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및 삼성 임원들에 대한 법원 판결 확정을 계기로 관계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관련 뇌물공여 등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관련 뇌물공여 등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준법위는 이 부회장의 빈자리를 대신할 사업지원TF의 준법 리스크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사업지원TF는 2017년 삼성의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이 해체된 후 만든 조직이다. 계열사 간 사업 조율이 주요 역할이다.

전자 관련 계열사가 모인 삼성전자TF, 금융 계열을 모은 삼성생명 TF, 건설 등을 모은 삼성물산 TF 등이다. 2018년 2월 이 부회장이 1년여간의 구속에서 풀려난 후에도 이들 사업지원 TF는 계속 유지해오고 있다.

총수 없이 신사업이나 대형 인수 합병(M&A)을 진행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지원TF가 어떤 역할을 할지에 삼성 안팎의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지난달 이 부회장은 “제가 처한 상황과 관계없이 삼성은 가야 할 길을 계속 가야 한다. 투자와 고용 창출이라는 기업의 본분에도 충실해야 한다”는 옥중 메시지를 전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18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4주 격리를 마치고 지난 15일 일반 수용실로 옮겼다.

준법위는 “이른 시일 내에 사업지원TF와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고 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을 도출하기 위한 외부 연구용역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연구 용역 기관을 조속히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3월 17일 주총…첫 온라인 생중계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제52기 정기 주주총회를 다음 달 17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공시했다. 이번 총회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한다.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다음 달 7일 오전 9시부터 16일 오후 5시까지 전자투표에 참여하면 된다. 투표는 24시간 할 수 있다.

올해 처음으로 온라인 중계를 도입한다. 주주들은 별도로 마련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중계 참여를 신청하고 안건별 질문을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중계 참여를 신청한 주주들은 주주총회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시청하고 질문도 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개인 주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온라인 중계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