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변화하는 소비에 부응하라” 고객이 추천하는 식음료 기업들

중앙일보

입력

이코노미스트 주최,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관하는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은 올해로 2회째를 맞이했다.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한 브랜드를 엄선하여 변화하는 소비 형태에 부응하는 제품을 꾸준하게 발전시키고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음료 분야의 브랜드를 뽑았다. 선정된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건강간편식HMR 부문 ‘아임웰’

아임웰이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건강간편식HMR 부문을 수상했다. 아임웰은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서 시작하는 자신감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건강 간편식 브랜드이다. 아임웰은 ‘Balance Your Life'라는 가치 아래 라이프스타일 건강 파트너로서 인정받았다.

아임웰은 신선한 재료를 활용해 풍부한 영양을 살린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인 아임웰 '굿밸런스 라이트밀 도시락' 8종은 칼로리 부담을 줄인 곤약미와 가마솥 직화 방식으로 지은 차진 식감, 닭가슴살 큐브와 소시지 등의 반찬 구성으로 균형 잡힌 식단은 물론 고객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또한 아임웰은 베지&비건 식품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식물성 대체육 전문 업체 ㈜바이오믹스와 제품개발 MOU를 맺고 채식 간식, 음료, 대체육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식품만 먹는 비건을 위한 제품부터 유연하게 채식을 하는 폴로, 페스코 베지테리언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위해 최근 채식 버거를 개발해 선보였다. 향후 도시락 등 식사까지 제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아간편식 부문 ‘아이배냇’

아이배냇’이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유아간편식 부문을 수상했다. 아이배냇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을 담아 아이먹거리를 만들고 있는 영·유아 식품 전문 브랜드이다. 영·유아 먹거리에 대한 특별한 노하우를 가진 것이 아이배냇의 장점이다.

아이배냇은 이런 엄마들의 마음을 담아 풍부한 영양을 담은 식사류와 소스, 양념, 간식류, 건기식 등을 아이들이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엄마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칼슘, 철분, 단백질이 풍부한 ‘한끼영양밥’ △국산·국내산 재료로 정성을 담은 ‘스테이크’, ‘미트볼’ △영양 만점 ‘세계덮밥소스’, ‘닭다리살 백숙’, ‘무항생제 사골곰탕’ △국내산 무농약 7가지 곡물로 맛을 낸 ‘곡물친구’, 풍부한 단백질의 ‘육포’, 동결건조 유산균 과자 ‘핑거요거트’ △영양만점 퓨레 제품 ‘떠먹는 고구마’, ‘쌩마멧’ △식이석유가 풍부한 과·채주스 ‘끙아’ 등 △엄선된 6년근 홍삼을 담은 ‘홍삼젤리’ 등 밥, 국, 반찬, 간·부식, 건강기능식품까지 영양 가득한 웰빙 제품들로 주목받고 있다.

아이배냇 관계자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것을 주고 싶은 진심을 담아 꾸준히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고, 아이들에게는 건강하고 다채로운 맛을, 엄마들에게는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해 현명한 엄마들에게 선택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전했다.

특수용도식품 성장기용 조제식 부문 ‘삼육아기두유’

삼육식품(사장 손기원)의 삼육아기두유가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특수용도식품 성장기용 조제식 부문을 수상했다. 삼육아기두유는 사랑스런 내 아이의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설계된 순식물성 특수영양식으로 체질적으로 분유나 우유가 맞지 않는 유아를 위한 전용제품이다.
삼육식품은 안전한 제품생산과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해 최첨단 제조설비시스템 교체와  HACCP, ISO22000, FSSC22000 도입, FDA승인에 힘쓰고 있다. 성장기 유아들을 위한 ‘삼육아기두유‘와 같이 최근에 출시한 ‘삼육케어푸드’ 또한 고연령층이나 일반환자, 당뇨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특수용도식품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이번 수상은 전 인류가 고통을 받고 있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더 큰 사명감을 느끼게 하는 수상이니 만큼, 삼육식품 임직원들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모든 이의 건강을 위해 건강한 식품으로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스시뷔페 부문 ‘쿠우쿠우’

쿠우쿠우가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스시뷔페 부문을 수상했다. 쿠우쿠우는 “정직·친절·청결”의 경영철학으로 2011.03월 안산에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현재 120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퓨전 초밥 샐러드뷔페 프랜차이즈로 중국 광저우에도 진출했다.

기업부설연구소 통해 프랜차이즈를 희망하는 예비가맹점주 및 가맹점을 현재 운영 중인 가맹점주에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특히 기업부설연구소의 R&D 전문인력이 현재 트렌드를 반영 매 분기별 신 메뉴를 개발 하고 있다.

또한 맛과 고객의 건강을 위하여 생선회 및 식재료의 신선도 유지를 최우선적 과제로 식재료 관리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가맹점에 언제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 거점지역 별 배송지에서 매일 하루분량 만큼의 식재료를 배송하는 프레시 배송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여 본사에서 철저히 관리감독하고 있다.

쿠우쿠우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국 가맹점의 고통을 분담하고자 2,3월 로열티를 100% 지원하였으며, 전 가맹점 매장 방역 소독 및 손 소독제 긴급지원, 비말차단기 지원, 직원 마스케어 착용 의무화, 매장 내 항균·방제시스템 가동을 통해 가맹점주의 고초 분담과 지역사회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을 받았다.

치킨 부문 ‘BBQ’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그룹이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치킨 부문을 수상했다. 윤홍근 회장은 1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제너시스 치킨대학에서 창사 이후 처음으로 유튜브와 줌을 통한 비대면 신년회를 갖고 새해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고도화로 기하급수 성장을 다짐했다. 또 올해에는 국내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지역, 유럽과 중동 등 글로벌 시장의 적극적인 진출을 2025년 전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을 통한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그룹이라는 비전을 달성해 나갈 것”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올해 북미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글로벌 통합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독보적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성장 가속화’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또한 패밀리들과의 진정한 상생은 패밀리들의 수익성 확보에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조직변화와 인재확보를 통해 HMR과 수제맥주 등 신규 사업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탄산수 부문 ‘산펠레그리노’

산펠레그리노가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탄산수 부문을 수상했다. 프리미엄 식문화를 선도하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워터 브랜드 산펠레그리노는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하고 있는 산펠레그리노 社 (Sanpellegrino S.p.A)의 국제상표이다. 산펠레그리노는 전 세계 150여개국에 유통되고 있으며, 유쾌함과 건강, 웰빙 등 이탈리안 스타일을 완벽하게 대표하고 있다. 1899년에 설립된 산펠레그리노(Sanpellegrino S.p.A)는 미네랄워터, 무알콜 음료를 기반으로 하는 음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브랜드로 꼽힌다.

2019년 기준 기존의 산펠레그리노 과일 탄산음료를 리뉴얼한 ‘산펠레그리노 이탈리아 스파클링 과즙 음료’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향이 풍부해진 과일 추출액과 함께 사탕수수를 사용해 인공적인 단맛이 아닌 건강을 생각한 자연의 단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산펠레그리노 제품 최초로 지난 해에는 천연 과일 향 탄산수 ‘에센자’ 3종도 출시했다.

마케팅 측면으로 산펠레그리노는 파인 다이닝과 양질의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순간에 미식의 즐거움을 전달하고, 이탈리안 정서와 식문화 전도에 앞장서고 있으며 2021년에도 다양한 미식 행사에서 파인다이닝 문화 전파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산펠레그리노는 2018년부터 4년 연속 현재까지 전 세계 맛집들을 선정해 소개하는 세계적인 레스토랑 가이드북 ‘미쉐린 가이드 한국’의 공식 워터 스폰서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위스키 부문 ‘맥캘란’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의 최강자 맥캘란이 2021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서 위스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전 세계 싱글몰트 위스키를 대표하는 맥캘란은 1824년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장인 '알렉산더 리드(Alexander Reid)'가 위스키 증류소를 설립하면서 탄생한 브랜드로 맥캘란이 추구하는 가치와 장인정신을 유지하며 맥캘란만의 품질을 유지하며 명성을 이어 나가고 있다.

싱글몰트 위스키의 대명사인 맥캘란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스카치위스키 베스트 셀링 브랜드 1위를 차지해왔으며, 글로벌 트랜드 스카치 위스키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한편, 맥캘란 ‘더블 캐스크'는 세계에서 높은 권위를 자랑하는 '주류품평회'에서 '파이니스트(Finalist)' '그레이트 벨류(Great Value)' 상을 수상하기도 한 제품으로 세계 주류업계 권위자들을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도 ‘맛’, ‘색감’, ‘향’, ‘피니쉬’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전세계적으로 위스키 트렌드를 선도하는 뛰어난 브랜드로 2021년도에도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주류 부문 ‘영탁막걸리

백구영 대표

백구영 대표

영탁막걸리로 전국적인 인기몰이 중인 농업회사법인 예천양조가 ‘2021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주류 부문을 수상했다.
예천양조는 물맛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경북 예천군 용궁면에 위치해있는 경북도내 최대 규모의 막걸리 생산기업이다. 특히 지난 5월 12일 출시된 영탁막걸리는 탄산이 첨가되어 부드럽고 마시기 좋을 뿐만 아니라 효모가 살아있어 젊은층과 여성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국에서 많은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예천양조는 2020년 10월 말까지 전국 약 38,000여 개소의 영탁막걸리 판매처를 확보하였으며, 전국총판 및 대리점 141개소, 편의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비롯해 국내 최대주류 유통업체인 케이티엠 민속주, ㈜한국술유통 업체와도 계약을 맺는 등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영탁막걸리는 2020년 8월 12일 막걸리 업계 전국 최초로 지역 특산주로 승인 받고 인터넷 통신판매도 가능해져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백구영 대표는 “영탁막걸리를 아끼고 사랑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영탁막걸리와 함께 경북 예천군이 대표 관광지가 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