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택배노조, 무기한 총파업 선언…"설 연휴 택배 혼란은 없을 것"

중앙일보

입력

전국택배노동조합이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사가 책임지기로 사회적 합의를 한 지 엿새 만에 노조가 총파업을 선언하면서 특히 설을 앞두고 택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택배사들은 총파업 참여 인원이 전체 택배기사의 0.5% 남짓이어서 큰 혼란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택배노조는 27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21일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29일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에는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 등 5450여명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ㆍ롯데택배ㆍ한진택배 등 민간택배사에서 일하는 조합원 2800명은 총파업 형태로,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조합원 2650명은 우정사업본부가 분류작업을 해놓지 않으면 배송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분류인력’ 사회적 합의 엇갈린 해석

전국택배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전국택배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번 총파업은 사회적 합의를 한 분류인력 투입 계획을 놓고 택배회사와 해석이 엇갈리면서 비롯됐다. 사회적 합의문에선 ‘(택배사가) 분류인력을 투입하거나 적정 대가를 지급한다’고 규정했지만 노사는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노조는 “택배사들은 작년에 자신들이 스스로 발표했던 분류인력 투입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마치 이번 사회적 합의 내용인양 밝히고 있다. 택배 노동자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택배사 측은 “분류지원인력을 더 투입하라는 내용은 합의문에 없고 분류작업을 어떻게 할지는 앞으로 더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는 한발 더 나아가 분류인력 투입과 관련 노사 협약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원청택배사 대표와 노동조합 대표가 직접 만나 (분류작업의 정의 및 수행 주체, 수행방식에 대해) 노사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택배사는 "택배기사가 계약을 맺고 있는 대리점주와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현재 택배기사는 대부분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택배사나 대리점과 위탁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여서 택배회사가 사측 대표로 나서기에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설 연휴 2주 남았는데…정부는 ‘비상’    

택배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내 한 골목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업무를 하고 있다. 뉴스1

택배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내 한 골목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업무를 하고 있다. 뉴스1

설 연휴를 2주 앞두고 터져 나온 총파업 선언에 정부는 비상이 걸렸다. 특히 올해 설 기간에는 평소보다 물량이 40%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과거 명절 연휴 물동량 증가분의 약 두 배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면서 물량 증가폭이 더 커졌다. 택배사 관계자는 "매년 명절 때는 배송 차량과 단기인력을 10~15% 늘리지만, 올해는 물동량 증가분을 처리하기에 역부족인 상황"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는 당초 올해 1분기에 투입하기로 한 분류지원인력 6000명(CJ대한통운 4000명, 롯데ㆍ한진 각 1000명)을 최대한 조기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설 기간 분류인력과 서브터미널상하차 인력 등 하루 평균 약 5000명(3사 및 로젠ㆍ쿠팡 합산)을 추가로 투입하겠다고 했다. 국토부는 이미 설 택배 물량이 집중될 것에 대비해 지난 25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를 특별관리기간으로 지정해 대응해 왔다.

택배사들은 "노조의 총파업에도 우려하는 택배 대란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민간 택배사만 해도 택배기사가 약 5만명인데 파업 참가 인원이 0.5%도 되지 않는 만큼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이란 이유다. 한 택배사 관계자는 “매년 설 연휴를 앞두고 크고 작은 파업이 있었지만 본사 직원 투입 등으로 큰 차질 없이 배송이 이뤄졌다”며 “일부 지역에서 배송 지연은 불가피하겠지만 택배 대란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