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노인들의 반란? 中 실버 경제가 떠오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康康和爷爷 웨이보

ⓒ康康和爷爷 웨이보

노란색 비니에 선글라스, 힙색과 트렌디한 운동화까지. 뒷모습만 보면 언뜻 젊은이로 보이는 이 남자는 올해로 84세를 맞이한 캉(康) 할아버지다.

"눈 깜짝할 새 80이 넘었습니다. 삶을 즐기지 못하면 남은 시간은 또 지나가 버릴 거예요. 인생을 즐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40년 넘게 교사로 일했던 캉 할아버지는 퇴직 후 개인 sns 활동을 시작했다.

ⓒ康康和爷爷 웨이보

ⓒ康康和爷爷 웨이보

사실 할아버지의 이름은 캉이 아니다. 손자인 캉캉(康康)군이 트렌디한 옷을 입는 할아버지를 抖音(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올리며 화제가 되어 캉캉과 할아버지(康康和爷爷)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이다.

할아버지와 캉캉은 조부모와 손자 관계이지만 쇼핑할 때만큼은 둘도 없는 형제다. 이들은 일주일에 3번 이상 만나 함께 쇼핑을 하고 영상을 촬영한다.

할아버지와 손자 캉캉(康康). ⓒ왕이

할아버지와 손자 캉캉(康康). ⓒ왕이

ⓒ康康和爷爷 웨이보

ⓒ康康和爷爷 웨이보

강 할아버지의 변화무쌍한 패션과 젊은 팬들과의 소통, 그리고 그만의 유머러스한 말투는 많은 팬들을 사로잡았다. 할아버지의 sns에는 55만 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으며, 한 게시물은 1억 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기도 했다.

그는 개인 sns 계정뿐만 아니라 징둥, 알리바바 등 대형 IT기업에서 주최하는 이벤트, 광고에 섭외되며 패션 인플루언서로의 인생의 2막을 바쁘게 보내는 중이다.

알리바바 티몰 행사에 참여한 할아버지. ⓒ康康和爷爷 웨이보

알리바바 티몰 행사에 참여한 할아버지. ⓒ康康和爷爷 웨이보

ⓒ时尚奶奶团

ⓒ时尚奶奶团

"노화와 죽음을 두려워한다면 당신의 인생은 회색이다."

치파오를 우아하게 차려입고 당당하게 거리를 활보하는 여성들. 평균 나이 65세의 스상나이나이퇀(时尚奶奶团 트렌디한 할머니 모임)이다. 농구 선수, 회계사, 사서, 교사로 평범한 일상을 보냈던 이들은 은퇴 후 우연히 해당 모임을 결성했다.

ⓒ时尚奶奶团

ⓒ时尚奶奶团

코로나19 이전엔 중국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를 돌아다니며 치파오를 입고 당당한 걸음걸이를 뽐냈다. 때로는 복고풍 패션을 소화하며 많은 이들에게 향수와 신선함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들은 중국 쇼트 클립 플랫폼 콰이서우(快手),더우인(抖音 틱톡) 등에서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으며 대부분의 팬들이 젊은 세대다.

ⓒ超美时尚社

ⓒ超美时尚社

위의 두 사례를 제외하고도 중국에서는 많은 노인들이 활발한 sns 활동을 펼치고 있다. 중국의 쇼트 클립 시장은 상당히 포화상태이지만 노인 인플루언서의 시도는 최근 일이다.

이들은 주로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나 광고 및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중국의 고령 인구와 기술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다. 쇼핑, 은행,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에 기술이 스며들면서 일각에선 일부 노인들이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노령층 확대 따른 `실버 시장'을 겨냥하려는 사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중국은 최근 노인들이 치료, 레크리에이션 활동, 공공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정책을 도입했다.

ⓒ탕더우(糖豆)

ⓒ탕더우(糖豆)

텐센트는 온라인 댄스 교습 스마트폰 앱 탕더우(糖豆)에 투자했다. 중국의 "광장춤" 애호가들을 위한 어플이다.

중국 광장춤부터 재즈와 볼룸 댄스에서 힙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춤을 교습하는 탕더우는 2019년에 2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중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화장품 및 오프라인 활동 등으로도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했다.

ⓒ中老年时报

ⓒ中老年时报

알리바바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淘宝)에 노인 사용자 및 이들 가족을 위한 신규 채널을 열었다. 해당 채널에는 가족 구성원 간 제품을 공유하고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东)에 따르면  2020년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의 수는 2017년에 비해 78% 증가했고 브랜드 수는 거의 두 배가 되었다.

 ⓒ视觉中国

ⓒ视觉中国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 센터에 따르면 중국의 50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비율은 2015년 9.2%에서 2020년 22.8%로 증가하며 사용자는 약 1억 명이 넘었다. 이들은 스마트 기기에서 매달 평균 136시간을 소비한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타오바오 내 50세 이상 사용자의 수는 3000만 명 이상으로, 이들 중 20%는 60세 이상이다. 텐센트 계열 위챗의 경우 약 10억 명의 유저 가운데 6천300만 명이 55세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时尚奶奶团

ⓒ时尚奶奶团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노인 인구를 잠재적인 금광으로 보고 있다. 리서치 회사 Leadleo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의 노인 경제 규모는 2조 4천억 위안에서 4조 3천억 위안 (한화 728조 8,070억 원)으로 증가했고, 연평균 15.2 %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인구 대국 중국의 고령화가 빨라지면서 시름도 깊어지지만, `실버 시장'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추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차이나랩=김은수 에디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