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시간 교실 강의 통했다" 수시로만 SKY 10명 보낸 대전 한빛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전시 중구 안영동에 있는 한빛고는 대둔산 자락의 한적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대도시에 있지만 사실상 시골 학교나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한빛고는 평준화고인데도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는 데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대전 한빛고, 내년 수시전형서 'SKY' 10명 진학 #도시 외곽, 대둔산 자락에 자리잡은 평준화고 #"등교 수업 처럼 교실서 강의하고 실시간 중계" #세대공감 톡서토론, 태권도, 댄스스포츠 배워

한빛고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태권도를 하고 있다. [사진 한빛고]

한빛고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태권도를 하고 있다. [사진 한빛고]

 이런 한빛고가 이번 입시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2021년 수시 전형에서 서울대 4명, 성균관대 4명, 연세대와 고려대 각각 3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여기다가 서울 소재 주요 대학, 충남대·충북대 등 충청권 국립대까지 합격자는 총 101명이다. 남녀 공학인 이 학교 전교생 186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수도권과 충청권의 명문대에 진학한 것이다.

 한빛고 홍사건(68) 이사장은 “서울대와 연·고대 등 이른바 ‘SKY’ 대학에 이렇게 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거는 1989년 개교 이래 처음”이라며 “대전지역 다른 인문계 고교보다 학생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학교에서 일군 값진 성과”라고 말했다.

 이 학교는 전국의 모든 학교와 마찬가지로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학생이 등교하지 못해 수업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학교는 무선 인터넷망을 확충하고 온라인 원격 수업에 대비했다. 학생이 등교는 못 했지만 교사는 등교 수업할 때와 마찬가지로 교실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이 수업은 ‘줌’ 프로그램으로 생중계하고, 학생은 실시간으로 접속해 수업을 들었다. 모든 수업은 이런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학교 안진호 교장은 “온라인 수업이지만 사실상 교실 수업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강의를 교실에서 실시간 중계했다”며 “이렇게 수업을 한 학교는 드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학교는 입학 직후부터 학생 특성에 맞는 진로·진학 방향을 설정해 지도해 왔다. 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과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한 워크숍은 주기적으로 개최한다.

 교육과정은 학력 정도에 따라 기초와 기본·심화 등 3단계로 운영된다. 기초 학력 프로그램은 학생이 교육에 적응할 수 있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기본 학력 증진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 멘토·멘티 활동, 교과 주제별 소그룹 협력학습(스터디 그룹) 등을 하고 있다.

대전 중구 한빛고등학교 새천년 미래관에서 열린 전통 성년례에서 3학년 학생들이 계례식 마친 후 셀카를 찍고 있다. 뉴스1

대전 중구 한빛고등학교 새천년 미래관에서 열린 전통 성년례에서 3학년 학생들이 계례식 마친 후 셀카를 찍고 있다. 뉴스1

 인성 함양이나 진로를 준비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많다.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이 모여 책을 읽고 대화하는 ‘세대공감 독서토론’과 학교에서 선정한 ‘고전 50선 읽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 학교에는 81명을 수용하는 기숙사(인재원)가 있다. 홍 이사장이 2015년 35억원을 들여 지었다. 기숙사에는 자료실과 세미나실 등을 갖췄다.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은 학년별 전담교사제를 통해 집중 관리를 받는다.

 학생들은 매주 1시간씩 태권도를 배운다. 졸업 때까지 태권도 1단을 딴다. 전교생은 또 격주로 1시간씩 댄스 스포츠를 익힌다. 전교생 장애인 체험과 다도(茶道) 등 전통문화 배우기, 한빛 에코힐링워킹 프로그램, 전통 성년례 등도 있다.

 학교 중앙에는 높이 35m의 국기봉이 설치돼 있다. 태극기의 폭은 8m다. 국내 학교에서는 가장 높은 곳에 가장 큰 태극기가 걸려 있다고 한다. 학생에게 나라 사랑 정신을 일깨워주기 위해서 설치했다. 홍 이사장은 “실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