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변창흠 임명장 준 文 "구의역 김군 발언은 비판받을 만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이 2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위해 문 대통령 옆자리로 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이 2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위해 문 대통령 옆자리로 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 등과 관련해 막말 논란을 빚었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비판받을 만했다”고 질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변 장관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했다.

이때 문 대통령은 변 장관에게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를 했지만, 구의역 김군과 관련한 발언은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 장관 스스로 큰 교훈이 되었을 것”이라며 “그 교훈을 제대로 실천하는 길은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건설교통 분야에서 안전사고가 많은데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특별히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변 장관은 “부덕의 소치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안전 문제를 확실히 챙겨 국민께 화답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주택 소유를 위한 공급부터 서민·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은 물론 질 좋은 중산층용 임대주택에 이르기까지 확실하게 공급 대책을 세워 달라”며 “정책 내용을 잘 설명하고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주문에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변 장관은 지난 2016년 사회적 이슈였던 구의역 김모(당시 19세) 군 사망사건에 대해 “걔(희생자)가 조금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다”고 언급한 것이 공개돼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한편 변 장관은 이날 취임식에서 “주택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도심 내 저렴하고 질 좋은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해 내년 설 명절 전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시계획과 건축규제를 과감하게 완화하고 공공 디벨로퍼가 주민·민간주체들과 협력해 개발하는 사업실행모델을 적용하면 저렴하고 질 좋은 주택을 얼마든지 공급할 수 있다”며 “공공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 민간분양주택과 민간임대주택, 공공자가주택을 다양하게 공급하는 주택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