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은수미 캠프 인사, 이상호 청탁으로 성남시청 채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은수미 성남시장. 뉴시스

은수미 성남시장. 뉴시스

부정채용 의혹을 받는 은수미 경기도 성남시장의 2018년 지방선거 캠프 출신 인사 가운데 일부가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구을 지역위원장의 청탁으로 성남시청에 채용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은 시장 전 비서관, 권익위에 신고 #은수미 “있을 수 없다, 사실과 달라”

“‘미키’ 추천으로 성남시청 채용”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 연합뉴스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 연합뉴스

이모 전 성남시청 비서관은 23일 "국민권익위에 지난달 25일 성남시의 부정 채용과 관련 이상호 전 위원장의 청탁으로 채용된 내용을 포함해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 전 비서관이 권익위에 제출한 ‘성남시 채용 비리 신고서’에 따르면 2019년 2월 성남시청 임기제공무원으로 입사한 A씨는 이 전 위원장 추천을 받아 내정됐다고 적혀있다. 이 전 위원장은 은 시장이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다. 이 전 위원장은 2002년 16대 대선 당시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부산 대표를 맡아 ‘미키루크’라는 필명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라임 사태’와 관련된 정치자금법 위반과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상태다.

은수미 시장의 구글 캘린더. 2018년 10·12월과 2019년 1월 A씨와 은 시장이 만났다는 내용이 있다. 사진 이 전 비서관

은수미 시장의 구글 캘린더. 2018년 10·12월과 2019년 1월 A씨와 은 시장이 만났다는 내용이 있다. 사진 이 전 비서관

임기제공무원의 경우 경쟁을 거쳐 입사해야 하지만 A씨는 채용 절차가 진행될 때도 은 시장을 따로 만났다는 게 이 전 비서관 주장이다. A씨가 지원한 공고는 2018년 12월 28일 났다. 신고서에 포함된 은 시장의 당시 일정표에는 공고가 난 지 5일 만인 2019년 1월 2일 은 시장과 A씨가 만났다고 돼 있다. 이 전 비서관은 “은 시장과 A씨는 공고가 나기 이전과 채용 절차 중에서도 수차례 만났다. 이 전 위원장과 연결고리가 없었다면 이런 만남이 없었을 것”이라며 “공정한 채용이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성남시 관계자는 “A씨는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는 등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채용에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시 비서관 “‘미키’ 덕분에 왔잖아” 

이 전 비서관과 B씨가 나눈 대화 녹취록

이 전 비서관: 넌 든든한 빽 있잖아.
B씨: 야 미키님이 무슨 이런 조무래기 일에 신경 쓰시겠냐. 저번에 한번 내가 (미키) 만나서 보고드렸지. 덕분에 온 거니까. 그분 아니었으면 내가 여기(성남시청)에 연결도 안됐겠지.

B씨: 라인이긴 하지. 당연히 라인이지.

이 전 비서관: 그분이 추천한거로 알고 있는데.
B씨: 처음엔 그랬지 당연히.

이 전 비서관: 난 비서실 추천을 그분이 한 줄 알았어.
B씨: 다 그분이 했다고 생각하는 거 같아. *** 국장도 그렇고 조직 다 자기가 했으니까.

이 전 비서관은 시장에게 임면 권한이 있는 별정직 공무원 채용에도 이 전 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가 입수한 녹취록에 따르면 2018년 7월 8일 성남시청 비서관 B씨는 “‘미키’가 이런 일에 신경 쓰시겠냐. 그분은 전국구다. 진짜 바쁘다”라며 “저번에 한 번 만나서 (성남시청 상황) 보고를 했다. 미키 덕분에 온 거니까. 그분 아니었으면 (내가) 여기 연결도 안 됐겠지”라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이 “비서실 추천은 그분(미키)인 줄 알았다”고 하자, B씨는 “(미키) 라인이지. 처음엔 그랬지 당연히”라고 답했다.

대화 속 ‘미키’라는 인물이 이 전 위원장을 지칭한다는 게 이 전 비서관 주장이다. 이 전 비서관은 “은 시장은 본인이 선택해 뽑은 인원이 아니라 청탁받아 뽑은 B씨 등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며 “은 시장이 직원들에게 수시로 ‘저들 중에 내가 뽑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도대체 미키가 추천한 사람들은 왜 이 모양이냐’는 말도 했다”고 주장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B씨는 은 시장 선거캠프 출신으로 별정직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 A씨와 B씨 모두 적법한 절차를 거쳤다”며 이 전 위원장의 채용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은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전 비서관은 동료 폭행 등으로 심각한 물의를 일으켜 사직한 사람이다. (이 전 비서관 주장대로) 타인에게 인사권을 줬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난 선거에서 다양한 형태로 자원봉사하거나 저를 지지했던 분 중 적법한 채용절차를 거쳐 성남시민을 위해 일하고 있는 분들에 대한 오해가 해명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 조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혹여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현재 시 차원에서 필요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으며 제도적 보완도 더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