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용대출 막차 타자” 주말 비대면 대출액 3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정부가 지난주 고소득자의 신용대출을 조이는 규제를 발표하자 은행권에 신용대출 ‘막차’를 타려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 주말 시중은행의 비대면 신용대출 취급액도 급증했다.

30일부터 고소득자 대출규제 따라 #신규건수 1주일 새 1274→2355건 #부촌지역 은행 문의 전화 빗발쳐 #“실수요자 집 마련 막다니” 불만도

17일 각 은행에 따르면 지난 주말(14~15일) 이틀 동안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에서 신규로 취급된 비대면 신용대출 금액은 약 840억원에 달했다. 이는 바로 직전 주말(7~8일)동안 신규 취급된 비대면 신용대출액(256억원)의 3배 수준이다. 일부 은행의 경우 7~8일 신용대출 신규취급액보다 14~15일 신규취급액이 4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취급 건수 역시 같은 기간 1274건에서 2355건으로 배 가까이 늘었다. 5대 시중은행의 16일 기준 총 신용대출 잔액은 130조5064억원으로 대책 발표 전날인 12일에 비해 1조12억원가량 늘었다.

신용대출 관리방안 주요 내용

신용대출 관리방안 주요 내용

앞서 13일 금융당국은 고소득자의 신용대출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가계대출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 소득이 8000만원을 넘는 고소득자의 신용대출 총액이 1억원을 초과하면 개인 차주(돈을 빌린 사람) 별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규제가 적용된다.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카드론 등 모든 가계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의 40%를 넘을 수 없게 제한한다는 뜻이다. 또 1억원 넘게 신용대출을 받은 개인이 1년 내에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살 경우 2주 안에 신용대출을 회수하는 내용도 담겼다. 해당 규제는 오는 30일부터 시행된다.

규제가 발표된 뒤 일부 은행 영업점 직원들은 고객들의 문의 전화에 시달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특히 고소득층 고객이나 거래업체 사장이 주요 고객인 송파 한 지점의 경우, 주말 내내 ‘규제가 언제부터 시작되느냐, 규제가 시행되면 대출을 받지 못하느냐’는 전화를 받았다”고 전했다.

대출 수요자들 사이에선 “정부가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신용대출까지 막는 건 너무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직장인 박모(30)씨는 “안 그래도 집값이 너무 올라서 서울에 조그마한 집이라도 구하려면 금수저가 아니면 어려운 상황인데, 그나마 실수요자의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 가능성마저 차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엔 “신용대출 1억원 받고 1년 동안 기다렸다가 집을 사면 되는 것 아니냐”는 식의 ‘꼼수’들이 올라온다.

대출 규제가 시행되는 30일 이전에 신용대출을 받으면 규제를 피할 수 있다. 또 대출 규제는 부부나 가족 합산이 아니라 개인 차주별로 적용된다. 부부가 각각 9000만원씩 신용대출을 받은 뒤 1년 내 규제 지역에 집을 사도 대출금이 회수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은행권에선 “향후 2주간 신용대출 수요가 더 늘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당장은 신용대출의 추이를 지켜보기만 하던 소비자들도 30일이 가까워지면서 조금씩 대출을 받는 수요로 돌아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