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치료] 마사지요법

중앙일보

입력 2002.06.29 11:59

◇ 마사지요법이란 무엇인가?

손으로 두드리고 만지는 것은 인간의 본능

마사지(Massage)라는 용어가 아라비아어인 'massa'(손으로 다룬다)에서 유래한 것에서 알 수 있듯 마사지의 역사는 인류역사의 시작과 같이 하고 있다. 아픈 신체 부위에 무의식적으 로 손을 들어 올려, 두드리고 만지는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이 마사지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 기 때문에 마사지는 인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고대중국과 인도, 이집트, 페르시아, 로마 등에서도 그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동양에서는 서양보다는 훨씬 전에 단순한 마찰이나 압박 등의 수기법이라기 보다는 보다 체 계화된 수기요법으로 안마(按摩)라는 이름의 의료행위가 존재하고 있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실질적으로 현대적 의미의 마사지가 정리, 대두된 것은 16세기 암브로세 파레(ambroise par'e) 라는 프랑스 의사의 근세의학적 접근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타당한 것으로 여겨진다.

마사지(Massage)요법이란 손이나 기타 접촉을 통해서 상대의 피부 위를 일정한 방식과 방법으로써 쓰다듬거나, 힘을 주어 누르는 등 각종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여, 피시술 자의 피부는 물론 신체연부조직(身體 軟部 組織) 특히 근(筋)·건(腱) 및 근막(筋膜)부위에 영향을 주어 이상증상을 정상화시키는 치료행위라고 정리할 수 있다.

◇ 마사지요법의 원리가 뭐죠?

보다 근원적으로 마사지의 효과를 설명하는 것은 자연요법적인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는 「내장체표반사이론(Reflexology)」과 「전인의학(Holistic Medicine)적 관점」이다.

다시 말해 '인체내부에 있는 장기의 이상은 반드시 피부 어딘가에 이상으로 나타난다'는 이론과 '인체의 어느 한 부위에 이상이 발생하면 이 이상상태는 반드시 인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마사지의 폭 넓은 효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내장체표반사이론(Reflexology)의 관점

마사지가 질병을 치료한다는 치유철학적 관점은 피부주의, 근육주의, 신경주의 등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일차적인 마사지의 의학적 효과는 단순히 긴장되거나 과도하게 사용된 근육 의 이완을 통한 피로회복효과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단순한 설명 외에 인체내부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혈액 및 임파계의 순환 을 강화해서 부종을 가라앉히고, 조직손상을 치료하며, 적혈구 백혈구세포를 증가시켜 점진적 으로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전인의학적 관점

전인의학적(全人醫學的) 효과란 팔이나 다리 어느 한 부분에 과도한 근육피로가 쌓여 이상 상태로 빠져들었을 때, 우리 몸의 신경계나 혈액순환계는 반드시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마사지에서 이같은 전인의학적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상상이 필요하다.

먼저, 인간의 몸을 하나의 커다란 물주머니 같은 것으로 생각해 보자. 여기에 물을 채워 넣은 것이 인간의 몸이라고 한다면, 한쪽 팔을 잡고 압력을 가하게 되면 그 압박은 몸 전체로 퍼져나간다는 것이다. 때문에 신체의 일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단순히 자극이 가해지는 특정 부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이 바로 전인의학적인 관점이다.

◇ 어떻게 하면, 어떤 증상에 도움이 되나요?

마사지의 방법은 피시술자의 피부 위를 주로 수지와 수장(손가락과 손바닥)을 이용해서 시술하게 되는데, 그 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동양의 안마치료에 사용되는 기본 수기법은 다음과 같다.

동양 안마치료의 기본 수기법

▶ 경찰법 : 수지와 수장을 이용하여 가볍게 쓰다듬는 방법.
▶ 강찰법 : 수지와 수장을 이용하여 강하게 문지르는 방법.
▶ 유념법 : 짜내듯이 주무르는 방법.
▶ 압박법 : 압을 가하면서 하는 방법.
▶ 고타법 : 강하게 두드리는 방법.
▶ 진동법 : 진동으로 자극하는 방법.
▶ 유선법 : 임파자극에 가까운 자극법(표피자극용 기술)
▶ 절타법 : 가볍게 두드리는 방법.
▶ 유동법 : 진동법보다는 약하게 진동 자극하는 방법.
▶ 신장법 : 근육을 최대가동범위 안에서 신장시켜 이완시키는 방법.
▶ 임파 충격법(임파마사지) : 수장을 이용하여 가볍게 임파 순환경로를 따라서 문지르는 방법.

서양의 마사지법에는 이렇게 다양한 수기법은 없지만, 부분적으로 몇 가지를 가지고 하거나 여러 가지가 혼합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인간과 인간의 피부접촉(Skin Ship) 효과

마사지는 신체의 부드러운 조직인 피부, 근육, 힘줄, 인대, 근막 등을 수기법으로 누르고 문질러서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 이완시켜 주며, 동시에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신경조직들이 제 역량을 발휘하게 한다. 또한, 순환계의 개선으로 부종을 줄이고, 피하 상처 조직의 고통을 덜어주는 한편 회복을 빠르게 한다.

이상의 생리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따뜻한 체온을 가진 인간대 인간의 피부접촉이라는 긍정적인 접촉행위가 주는 근육 이완의 신체적 편안함은 심리적 안정을 찾게 하여, 정신적 쾌유에도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증상에 특히 효과가 있어요

근육통
무력감
근육피로
면역력 쇠퇴
각종 신체적 노화현상
불안·우울증 등 신경증상

◇ 마사지의 종류

스포츠 마사지( Sportsmassage)

스포츠마사지는 말 그대로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상해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술하는 전문적인 마사지 기술이다.

맨손으로 근육을 문지르거나 쓰다듬고 누르는 등 갖가지 방법으로 피부와 근육에 자극을 가해, 체내의 혈액과 임파액의 유통을 촉진시켜, 과도하게 사용된 근육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만들어 파괴된 모세혈관의 원상회복을 돕고 근육피로를 단시간에 회복시켜 주기 위한 수기요법인 것이다.

스포츠 마사지는 이같은 육체적인 정상화 이외에 정신적으로도 안정을 되찾게 하여 운동선수가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하게 함으로써 경기중의 상해를 예방하는 동시에 경기 후 근육통증의 진통제 역할은 물론 피로와 부상의 빠른 회복을 위한 보조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아가 운동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마사지는 운동선수를 위한 것이지만, 육체 노동자들에게도 효과가 크다. 하지만, 육체적 노동이 없는 직업의 일반인들에겐 스포츠 마사지가 다소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일반 마사지를 받는 것이 좋다. 스포츠마사지의 경우도 시술중이나, 시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시술을 중단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스웨덴식마사지( Swedishmassage)

스웨덴식 마사지는 스웨덴의 의사 'Pehr Ling' 이 19세기 초 자신의 류마티스 치료를 위해 만들었던 것에서 시작되었다.

사실 만들었다기보다는 이전부터 전해오던 수기법들을 정리한 것, 다시 말해 이전의 이론으로 체계화되지 못한 마사지의 개념과 요법들을 의사의 시각과 지식으로 정리했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이다. 어쨌든 당시의 개념으로 볼 때, 과학적으로 신체를 마사지하는 마사지 체계화의 계기가 되었는데, 미국인들의 시각으로 보면 현대적 의미에서 말하는 마사지의 시작을 스웨덴식 마사지로 보는 관점이 일반적이다.

스웨덴식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 켜줌으로써 부가적으로 심신안정의 효과도 얻게 된다. 또한, 유해요소가 몸에 번지는 것을 막고,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혈압이 상승되는 것을 억제시켜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롤핑( Rolfing)

롤핑은 ' Ida Rolf'라는 생물학자에 의해 개발된 마사지요법이다. Rolfing요법은 인간의 몸은 머리, 몸통, 팔, 다리 등 각각의 부위가 구조적으로 제대로 제자리에 있어야만 신체의 기능이 건강하게 발휘된다는 기본적인 생각에서 출발한다. 인체 각각의 부위들이 균형을 유지하며 자리를 잡고 있는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몸을 구성 하고 있는 모든 근육들과 뼈, 혈관, 신경조직들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들이 모두 정상적인 위치에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습관적으로 어떤 동작을 반복하거나 특정한 자세, 예를 들어 서 있을 때 한 쪽 다 리에만 체중을 싣는다던가 하는 동작을 습관적으로 취함으로써 무릎이나 골반 또는 요추같 은 어느 한 부위가 과도하게 무게를 지탱하느라 굳어지게 된다. 바로 이 특정 근육의 긴장이 근막들을 딱딱하고, 두꺼워지도록 만들어 근육과 관절의 움직 임을 제한하게 된다는 것이다.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이 불편하게 되면 그것은 바로 신체의 정렬이 방해받고 있다는 증거 가 되고, 결국 신체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된다는 논리다.
롤핑요법은 10단계를 거쳐 바로 이 정렬에서 벗어난 신체 부위들을 재 정렬하는 치료법이 다.

미끄러지듯이 압력을 가하는 방법이 통증을 수반하기 때문에, 암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그리고 골다공증 환자들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그런가하면 롤핑을 받으려면 '10단계의 연속된 과정'을 다 끝내야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헬러워크( Hellerwork)

롤핑과 신체조절요법을 결합했어요
'Hellerwork'요법은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공학 엔지니어인 'Joseph Heller'가 개 발한 대체요법으로 마사지와 신체조절요법을 결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Rolfing방식의 강한 마사지와 병행해서 움직임에 대한 교육과 대화를 결합 시킨 것으로, 기존 마사지 요법처럼 시술자가 피시술자에게 일방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주 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기치료를 실행해주는 동시에 환자 스스로가 자신의 잘못된 움 직임을 자각하도록 대화를 통해 깨닫게 해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련의 효과적 과정을 통해 피시술자는 마음과 몸의 관계를 자각하게 되고, 이같은 자각을 통해 스스로 신체를 구조적으로 재조정, 정렬할 수 있게 된다.

아스톤패터닝( Aston-Patterning)

주디스 아스톤(Judith Aston)이라는 무용수가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의 상해에서 자신의 회복방법으로 롤핑(Rolfing)마사지와 자신의 무용수경험을 바탕으로 한 움직임에 대한 성 찰을 통해 만들어낸 신체조절요법이다.
이 요법은 건강한 신체가 일상생활에서 수행되는 행동들과 운동, 일의 종류에 의해 우리 몸이 저절로 적응되어 가는 과정에서 불균형적으로 변해간다는데 초점을 두고, 이를 개선 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통증은 없지만 강력한 조직 마사지이므로, 골다공증으로 등뼈가 약한 사람과 염증이 있는 피부, 심장과 순환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또, 모든 강력한 마사지가 그렇듯 이 마사지를 받는 동안 아주 미세한 모세혈관들이 파열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지혈이 되 지 않는 환자들도 절대적으로 피해야한다.

트래거어프로치( The Trager Approach)

의사겸 복싱트레이너가 개발했어요
1927년 밀턴 트레거(Milton Trager)라는 의사이자 복싱 트레이너였던 사람이 개발한 마사 지요법으로, 피시술자가 자신의 자세와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습관적인 긴장을 확인한 후 체 조와 같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신체로 바꾸어 가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 요법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사고, 질병, 혹은 다른 신체적·정신적 충격에 대 한 신체적·정신적 이상반응을 호전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 요법에는 특별한 움직임의 기술이나 마사지기술을 필요하지 않은 대신, 다양한 방법으 로 환자의 머리와 몸통을 움직이고, 밀고, 흔드는 방법들을 총 동원하여 환자가 스스로 자 신의 몸 상태를 느끼도록 해준다.

◇ 주의할 점은 없나요?

피부 외상이나 혈압질환 있으면 피해야

일반적으로 마사지는 누구에게나 적절한 건강관리법이지만, 피부에 외상이 있거나 염증성 피부질환 환자, 심각한 상태의 혈압관련 증상을 가진 사람은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고, 이 밖에도 임파나 혈관계의 심각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각종 암환자, 임산부에 대한 복부와 골반·하퇴부의 마사지는 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마사지를 받는 동안에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시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즉시 마사지를 중단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모비온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