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근식 "조국, 딸 신상공개 난리치더니 검사 공개 숟가락 얹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페이스북

사진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페이스북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페이스북에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검사의 실명과 사진을 공유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김 교수는 30일 페이스북에 "이미 감찰 중이고 남부지검이 수사중인데 현상수배범처럼 갑자기 신상공개하는 이유가 뭘까. 굳이 이렇게 개인 신상정보까지 털어서 만천하에 공개하는 건 과도한 사생활 침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만약 접대 사실이 없는데도 이렇게 현상수배범처럼 신상을 공개하는 거라면, 그건 범죄이다. 그저 관심을 끌어보려는 관종 심리가 죄 없는 현직검사를 현상 수배한 게 되니까"라고 말했다.

이어 "더 압권인 것은 조 전 장관이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건의 수사대상자이고 감찰대상'이기 때문에 공익적 기준으로 공개해도 된다는 어쭙잖은 판결을 내리고 끼어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의 딸도 입시 관련 의혹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건의 수사대상자'인데도 딸 신상공개한다고 난리 치고 언론의 과잉취재 비난하더니, 사기꾼 진술에 따른 현직검사 신상공개는 정당하다고 숟가락 얹으니 참 못 말릴 지경"이라고 말했다.

사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사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앞서 이날 박훈 변호사는 페이스북에 지난해 '라임 사건'을 수사한 A검사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김봉현이 접대했다는 검사 중 1명"이라며 "공익적 차원에서 공개한다"고 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박 변호사의 글을 공유하며 "큰 사회적 물의가 일어난 사건의 수사 및 감찰대상자이므로 공개의 공익이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국민적 관심이 큰 사항이니만큼 '형사사건 공개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실 여부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