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종인 "文, 아들 편지 제대로 읽었는지...차라리 답변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종인(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공개 편지를 쓴 피살 공무원의) 아들이 기다리는 건 답장이 아닌 대통령다운 행동"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8일 비대위 회의에서 북한군 총격에 숨진 공무원의 아들이 문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를 거론하며 "대통령이 이 편지를 제대로 읽어봤는지 의문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는 "유가족의 아픔은 돌보지 못하는 메마른 감수성", "성의 없는 태도에 국민들도 분노", "차라리 답변을 안 하는 게 아이들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을 것"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문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대통령이 직접 진상에 대해 밝히고 북한에 책임을 당당하게 물어주셔야겠다"면서 "시간이 지나면 잊히리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며 국민은 국가 존재 이유에 대한 대통령의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교생인 피살 공무원 아들은 지난 5일 문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 편지에서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며 "고통의 주인공이 대통령님의 자녀 혹은 손자라고 해도 지금처럼 할 수 있느냐"고 썼다.

그러면서 "가족들은 그 어떤 증거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런 (정부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라며 "저와 엄마, 동생이 삶을 비관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아빠의 명예를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6일 "아버지를 잃은 아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도 마음이 아프다"면서 직접 답장을 쓰겠다고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답장 내용은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