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명같은 예배 못 멈춘다" 일부 교계 노골적 불복 문자 전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이 19일 대표회장 권모 목사 명의로 회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연합뉴스]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이 19일 대표회장 권모 목사 명의로 회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연합뉴스]

수도권 교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우려되면서 정부가 ‘비대면 예배’ 조치를 내렸지만 일부는 아랑곳하지 않는 모양새다. 특히 교계 보수 일각에서 노골적인 불복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모든 책임을 지겠다며 현장 예배를 강행할 뜻을 밝혀 파문이 적잖을 전망이다.

20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은 전날 소속 회원들에게 보낸 ‘한교연 긴급 공지사항’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에서 “한교연에 소속된 교단과 단체는 현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지역 교회의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모든 교회는 정부 방역 지침대로 철저히 방역에 힘써야 할 것이며, 우리는 생명과 같은 예배를 멈춰서는 안 된다”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한교연이 함께 지겠다”고 주장했다.

이 문자메시지는 한교연 대표회장 권모 목사 명의로 회원들에게 발송됐다.

교계 연합기관 중에서 보수 색채가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이 단체는 39개 교단과 10여개 단체가 속해 있다. 다만, 회원으로 가입한 교단이나 단체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게 교계 내부 평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교연 관계자는 문자 내용 중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가 뭐냐는 질문에 “교회와 더불어, 회원 교단과 더불어 (감염병예방법 위반 때 내야 하는) 300만원 이하 벌금은 감당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경적, 신앙적 양심에 따라 (정부의) 예배를 드리라 마라 하는 것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배를 드리되) 대신 정부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겠다. 서로 마스크 쓰면 (코로나 19 감염과) 상관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경기 용인의 우리제일교회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대거 나오자 비대면 예배 조치를 내렸다. 8ㆍ15 광복절 집회에 참석했다가 20일 현재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53명 중 33명은 사랑제일교회 관련 인물로 확인됐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