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인영 측 "아들 '강직성 척수염'···재검에도 군 면제 판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중앙포토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중앙포토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측이 아들의 병역 면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아들이 현역 입대를 희망해 신체검사를 다시 받았지만 또 면제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의원실에서 후보자 아들의 군 면제 과정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바 이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알려드린다"며 "후보자 아들은 2014년 4월 신체검사에서 '강직성 척추염'으로 병무청으로부터 군 면제에 해당하는 5급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 부대변인은 "의학전문가들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도 약물치료와 운동요법 등으로 관리하면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다"며 "후보자의 아들도 통증 치료를 하면서 가급적 현역으로 군 복무를 수행하기를 희망해 2016년 3월 다시 신체검사를 받았다. 그러나 중증도가 호전되지 않아 또다시 5급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 부대변인은 "병무청에서 발급한 병역판정 신체검사 결과 통보서 등 상세한 증빙자료 일체를 국회에 제출했다"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병역의 의무를 온전하게 마치지 못한 점은 설령 그 이유가 질병 때문이라고 해도 누구에게나 평생 마음의 짐이 된다. 후보자의 아들도 이런 점 때문에 현역 입대를 희망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는 사실관계와 다른 주장과 악의적 왜곡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3일 TV조선은 이 후보자의 아들이 군 면제를 받은 후 카트레이싱을 하는 영상을 직접 SNS에 올렸다고 보도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통일부 측은 "이 후보자의 아들이 파주 스피드파크에서 고카트를 탄 것"이라며 "고카트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특별한 면허 없이 탈 수 있으며 연출된 영상이었다"고 해명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