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대북전단 살포’ 박상학 2차 소환…“박정오는 곧 조사 예정”

중앙일보

입력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뉴스1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뉴스1

대북 전단·물자 살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탈북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를 15일 지난달 30일에 이어 2차로 소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대북 전단·물자 살포 수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전 9시 박 대표를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등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박씨를 상대로 대북전단·물자 살포와 관련한 사실관계 및 단체 활동자금 확보 방식 등 그간 제기된 의혹 전반을 추가로 캐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1차 소환 때와는 달리 박 대표의 동생 박정오 큰샘 대표를 부르지 않은 것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박정오씨는 조만간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며 “두 사람을 함께 부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달 자유북한운동연합·큰샘 사무실과 박씨의 휴대전화·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탈북단체들이 그동안 대북전단과 쌀을 담은 페트병을 띄운 경기도 김포시·파주시·연천군과 인천시 강화군 등 접경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현장 참고인 조사를 했다.

박정오 대표의 변호를 맡은 박주현 변호사에 따르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은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추가 조사 내용과 압수물 분석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추가 소환 및 처벌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가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의 법인 설립허가 취소 방침을 밝힌 가운데 박씨 측은 이날 이에 반발하는 의견서를 통일부에 제출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