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우성 "남북이 평화의 길로 가는 행동, 빨리 이행되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우성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 사진 YTN 캡처

정우성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 사진 YTN 캡처

배우 정우성은 17일 북한이 전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남북 관계가 경색된 현 상황과 관련해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빨리 평화의 길로 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우성은 이날 세계난민의 날(6월20일)을 앞두고 출연한 YTN 뉴스에서 “한반도 관련 영화에 출연한 배우로서 최근의 상황에 대한 우려가 남다를 것 같다”는 질문에 “제가 어떤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라서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면 모두 다 가질 수밖에 없는 우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빨리 평화의 길로 가는 행동들이 이행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로 활동 중인 정우성은 이날 “제가 늘 ‘난민도 우리와 닮았다’는 이야기를 한다”며 “우리나라 역시 분단의 현실에 놓여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는 종전 상태가 아닌 휴전 상황”이라며 “군사적 분쟁이 언제든지 촉발될 수 있는 위험한 지형이고, 난민의 대부분은 그러한 군사적 분쟁지역에서 일어나고 우리도 6·25전쟁을 넘긴 지 불과 70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정우성은 “6·25전쟁을 거치면서 국제연합한국재건단(UNKRA)이란 조직이 한국의 재건을 돕기 위해서 큰 활동을 했다”며 “이처럼 국제사회가 한 지역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연대했을 때, 1950년대 당시 극빈국이었던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2020년도에 이렇게 선진국 반열에 오르는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우성은 이날 “난민만 돕자는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고, 난민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이야기도 아니다”라며 “많은 분이 난민에 대해서 먼 이야기 그리고 난민이 발생하는 상황은 우리와 상관없는 이야기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