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가래가 없어지질 않아요

중앙일보

입력

Q : 13개월된 여자아입니다.
평소 감기를 자주 앓는 편이며, 감기가 나아도 가래가 없어지질 않습니다. 항상 목에서 그렁그렁 소리가 납니다. 결핵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엑스레이검사를 해보았는데도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감기도 너무 자주 앓아 거의 태어나서 반을 약을 먹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참고로 아이의 몸무게는 10킬로이며 잘 먹고 잘 놉니다.

A :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며,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3개월된 아기에게서 가래 소리가 난다고 애기보다는 엄마가 고생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태어나서 6개월을 약을 먹고 지냈다고 했는데, 아마도 가래를 없앤다고 감기약을 먹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가래 소리는 감기나 폐렴, 결액 등이 있을 때만 나는 소리는 아닙니다.
가래 소리가 나타날 때는 '가래소리가 처음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 소리 모양, 약 복용시 좋아지는지, 기침이 같이 동반되는지... '등 여러가지 사황을 확인한 뒤에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설명하신 내용으로 보아 어쩌면 기관지 자체에 이상이 있어서 나는 것일지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소아과 전문의를 찾아가 기도의 모양에 대한 평가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음으로 감기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는 저항력이 약할 경우, 기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위식도역류가 있을 경우 또는 천식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후 몇 개월만에 나타나기 시작한 경우는 기도에 이상이나 위식도역류가 있는 경우를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순서이기 때문에 이점도 소아과 전문의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가 위에 열거한 답이 엄마께서 기대하시던 답이 안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떤 경우에는 질문만으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직접 애기를 진찰하면서 이런 저런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 받도 진찰을 거친후에야만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하시면 전화를 주시면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3497-3353 김규언). 감사합니다.

<연세의대 신촌세브란스 소아과 김규언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