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文대통령에 “더 낮은 자세로 하산 준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출석한 무소속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지난 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출석한 무소속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등산은 하산이 더 위험하다”며 “겸손하고 주의하지 않으면 언제나 사고는 하산할 때 발생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경상남도 양산에 퇴임 후 사저를 마련 중이라는 지난 보도를 거론하며 이같이 썼다.

홍 의원은 이어 “무리하지 말고 이제부터라도 더 낮은 자세로 하산 준비를 해라. 문 정권이 압승한 21대 국회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세월에 국민이 당한 고난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며 “판도라 영화 한편에 세계 최고의 원전 산업이 몰락하고, 어설픈 정책으로 국민세금 빼먹기에 혈안이 돼 전국 농지·산하에 태양광을 설치했다”고 주장하며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비판했다.

이어 “지난 세월에 국민들이 당한 고난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며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을 거론하며 현 정부를 재차 비판했다.

홍 의원은 “어릴 때 낙동강가에 살면서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휩쓸고 가는 황토물 수마의 공포에 우리 가족은 가슴 졸여야 했다”며 “그러나 안동댐이 생기면서 수질은 다소 나빠졌지만 홍수의 공포에서는 벗어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또 “해마다 방송사들이 생방송으로 여름 장마철 홍수 피해로 전 국민을 상대로 수재의연금을 모금했던 그 시절을 잊었느냐”며 “가뭄으로 해마다 수십조 원의 농작물 피해가 지금 있기나 하냐”고 재차 물었다.

이어 “모두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정화사업 덕이고 업적인데, 그걸 단편적인 시각으로 폄훼하고 보를 철거한다고 우기던 문 정권이 이제 와서 잠잠해진 것을 보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지적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