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환경에 대한 바람이 점점 커지고 있지만, 기업 현실과 동떨어진 과도한 환경규제는 제품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매출액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0.2%가 환경규제가 강화됐고 이것이 제품가격 인상요인이 된다고 답했다.
![자료: 한경연](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006/08/ab4801c5-418d-453e-a687-4275af657e77.jpg)
자료: 한경연
기업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양대 환경규제는 배출권거래법 등 대기 관련 규제(38.6%)와 화학물질등록평가법·화학물질관리법 등 일명 ‘화평법·화관법’으로 불리는 화학물질 규제(31.3%)였다.
이런 환경규제가 왜 부담스러운지에 대해 절반이 넘는 51.9%의 기업들은 "규제 기준이 기업들의 이행능력과 현실에 괴리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세부 지침이 모호해 법을 위반할 가능성이 염려된다"(36.8%)는 답도 많았다.
기업의 82.7%는 "환경 규제가 지난 20대 국회에서 19대 국회보다 강화됐다"고 응답했고, 72.9%는 "21대 국회에서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친환경은 큰 흐름이 맞지만, 현실에 맞지 않는 과도한 환경규제는 기업 활력을 저해하고, 소비자 편익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며 “21대 국회에서는 현실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규제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