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가르쳐 주세요

중앙일보

입력

Q : 콜레스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
그 밖의 콜레스테롤 조절 방법있다면 알고 싶네요.

A : 먼저 고지혈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청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이며 12시간 이상 금식한 후 피검사로 진단합니다. 총 콜레스테롤치는 2백20㎜ 이하,중성지방은 2백㎜ 이하가 정상입니다. 고지혈증 자체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나 합병증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일 심각한 문제가 되는 합병증은
동맥경화증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협심증,심근 경색증,돌연사등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치가 2백60인 사람은 2백20인 사람보다 관상동맥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2~3배 높습니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는 고지혈증 합병증은 뇌혈관의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졸중인데 뇌졸중을 일으키는데는 중성지방의 영향이 큽니다. 즉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은 (1)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수용체가 적은체질로 태어난 유전적 요인과 (2)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대량 섭취하는 식사생활 (3)당뇨병등입니다.
중성지방이 높은 원인은 주로 비만증과 술입니다.
치료로 콜레스테롤 치를 떨어뜨리는 약이 있으나 이 약은 먹을 때 뿐 끊으면 다시 수치가 이전 상태로 돌아가므로 약을 복용하기 전 식사생활` 개선,운동,체중조절을 먼저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음식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돼지고기 비계,계란노른자,생선알,새우,굴,오징어 등의 음식은 제한하고 외식에서도 갈비나 불고기는 1인분 정도만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흰살은 소고기보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오히려 적습니다.

콜레스테롤치가 2백40을 넘어가면 약을 사용하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관상동맥 질환이 이미 있거나고혈압,흡연,당뇨,비만등의 동맥경화 위험인자가 2개 이상 있으면 수치가 2백20 이상이어도 약을 씁니다. 반면 이런 위험인자가 없는 젊은 여성은 2백50 이상일 때만 약을 씁니다.
단 약은 효능과 부작용이 개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내과 심장전문의의 지시를 받고 고지혈증 검사를 정기적으로 해가면서 복용해야 합니다.

만일 독자닙께서 고지혈증 환자이시라면 동맥경화 예방을 위해 고지혈증치료와 함께 금연하며 정기적인 고혈압 및 당뇨병 진찰 및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