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곽상도 “오거돈 구속영장 기각, 청와대 관여 의혹 덮으려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4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지난 4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성범죄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운데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청와대 관여 내용을 덮으려고 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청와대 관여 내용을 덮으려고 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현재 곽 의원은 통합당에서 더불어민주당성범죄진상조사단 위원장을 맡고 있다.

앞서 부산지법은 이날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범행 장소와 내용, 피해자와의 관계 등에 비춰 사안이 중하지만 불구속 수사 원칙과 증거가 모두 확보돼 구속 필요성이 없다"며 오 전 시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곽상도 페이스북. 사진 페이스북 캡처

곽상도 페이스북. 사진 페이스북 캡처

곽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배출한 법무법인 부산에서 오 전 시장이 4월 말까지 사퇴한다는 합의 공증을 맡은 데 이어 법무법인 부산의 정재성 변호사가 오거돈 시장의 경찰 조사 시 변호인으로 입회했다고 한다”며 “오 전 시장의 사퇴 배경과 관련된 진술이 사실상 봉쇄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이 구속되면 이번 사태의 전말을 모두 폭로할 것을 우려한 나머지 법원에서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은 아닌지 의심을 거둘 수가 없다”며 “추가 수사를 통해 오 전 시장을 엄벌함으로써 더 이상 미투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함에도 법원이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곽 의원은 “선거사범의 공소시효는 6개월”이라며 “검찰은 오 전 시장의 사퇴와 관련하여 청와대와 사전조율 했는지 아닌지를 신속히 규명하여 결과를 국민들께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초 부산시장 집무실에서 여직원을 강제로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같은 달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면서 부산시장직에서 사퇴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