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용수 배후설’ 제기 김어준 방송, 방심위 심의 신청 접수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6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주위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26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주위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지난 25일 2차 기자회견을 연 이후 방송인 김어준(52)씨가 제기한 ‘음모론’이 후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김씨는 이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와 직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다음날인 26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누군가 왜곡에 관여하는 게 아니냐”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김어준 라디오 방송서 음모론 제기 논란 확산 #이용수 할머니 “수양딸한테 그대로 적게했다” #심의 신청 시민 “‘인면수심’ 방송…규정 위반”

김씨가 말한 기자회견문은 이 할머니가 지난 25일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에게 들어 보였던 문건을 말한다.

이 할머니는 현장에서 이 회견문을 읽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걸 (취재진이) 전부 카메라로 찍었으면 좋겠다”며 널리 알리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김씨는 이에 대해 “누군가가 자신의 입장을 반영한 왜곡된 정보를 이 할머니에게 줬다”며 배후자로 가자!평화인권당 최용상(62) 대표를 지목했다.

하지만 방송 직후 이 할머니 측근이 “김어준은 상상력이 강한 인물”이라고 이를 부인하고, 할머니 수양딸이 “할머니의 말을 직접 듣고 지웠다, 고쳤다 수일간 논의하면서 기자회견문을 썼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확대됐다. 급기야 이 할머니가 JTBC 인터뷰에 직접 나서 “(나는) 무식한 사람이다. 그렇지만 기자회견문은 제가 읽다 쓰다 이러다 썼다”며 “옆에 (수양)딸 있으니까 이대로 똑바로 써달라고 했다”고 반박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 도중 목이 멘 듯 기침을 하고 있다.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 도중 목이 멘 듯 기침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한 시민이 김씨의 해당 방송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심의 신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방심위 홈페이지에 신청 접수한 내용을 캡쳐해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린 신청인은 “‘인면수심(人面獸心)’ 방송,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엄정 조치를 요구한다”며 “결국 김어준은 언론인이 갖춰야 최소한의 소양인 팩트 체크조차 하지 않은 상황에서 무분별한 여론을 조장해 온갖 혼란만 초래했으며, 이 할머니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멍울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신청인은 “독선에 사로잡힌 그릇된 언론인의 오만과 아집이 세상을 얼마나 황폐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인지 참으로 통탄을 금할 길이 없다”며 “김어준의 이 같은 작태는 현재 시행 중인 방송법 제33조(심의규정)에 따라 방송의 공정성 및 공공성을 심의하기 위해 방심위에서 제정·공표한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위반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여권에서 이 할머니 주장에 대해 이견을 제기하는 목소리나,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 할머니를 겨냥한 혐오성 발언도 쏟아지고 있다. 최민희 민주당 전 의원은 26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윤 당선자가 국회의원이 되는 것에 (이 할머니가) 저렇게까지 거부감을 보이시는지 솔직히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다. 친 정부 성향의 한 SNS와 커뮤니티에서도 이 할머니를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글들이 상당수 눈에 띄었다.

대구=김정석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홈페이지 캡쳐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홈페이지 캡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