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연 '개인계좌' 해명에···김경율 "차명도 투명하면 문제 없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회계사. 연합뉴스

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회계사.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가 '개인계좌 횡령' 의혹〈중앙일보 2020년 5월 14일자 1면·23면〉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자 참여연대에서 공동집행위원장을 지낸 김경율 회계사가 재차 반박하고 나섰다. 정의연 측 주장은 모순이는 것이다.

정의연은 개인계좌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모금 활동을 했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 14일 설명자료를 내고 "윤 전 대표는 상주의 자격으로 장례를 치렀으며, 통상 다른 단체들이 진행하는 것처럼 조의금을 받기 위한 계좌를 공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모금된 조의금으로 모든 장례를 치르고, 남은 조의금은 평소 고인의 뜻에 따라 시민단체 기부와 장학금 전달로 사용됐다"라고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용도가 다른 돈이 섞이는 걸 막기 위해 기존 법인 통장을 사용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정의연의 해명이 나온 뒤 김 회계사는 YTN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 계좌를 쓰는 경우는 법인계좌에 압류가 걸린 경우나 소송이 진행 중이어서 불가피할 때"라며 "김복동 할머니께서 돌아가셨을 때 개인 계좌뿐만 아니라 이미 법인 계좌로도 조의금을 받았다. 알리바이가 성립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YONHAP PHOTO-1678〉 논란 속 정의연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2일 오전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 모습. 2020.5.12  mon@yna.co.kr/2020-05-12 10:08:43/〈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YONHAP PHOTO-1678〉 논란 속 정의연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12일 오전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서울 마포구 사무실 앞 모습. 2020.5.12 mon@yna.co.kr/2020-05-12 10:08:43/〈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날 일부 언론은 현행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을 들어 ‘조의금’은 기부금품법상 등록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정의연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장례절차를 진행하며 기부금품을 받아 이를 투명하게 관리했다면 문제 될 게 없다는 주장이다.

김 회계사는 이러한 언론 보도도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김 회계사는 해당 보도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소개하고 "차명 거래라도 투명하게 집행하면 문제 없다는 것"이라며 해당 보도 내용을 "신박한 주장"이라고 비꼬았다.

앞서 중앙일보 보도에서도 김 회계사는 정의연의 개인계좌 의혹에 대해 "법인 기부금을 개인 명의로 받는다는 건 아무리 열악한 시민단체라도 상상하기 어려운 일로 그 자체로 문을 닫아야 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