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대집 "의사에 비수 꽂는 원격진료, 추진땐 코로나 협조 중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청와대가 나서 원격의료에 긍정적 입장을 보이자 그동안 침묵하던 의료계가 강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4일 "(정부의 원격의료 추진이) 코로나19 진료에 열중하는 의사의 등뒤에서 비수를 꽂는 격"이라며 "정부가 진도를 내면 코로나19와 관련해 일체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인터뷰

김연명 사회수석은 13일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대상 강연에서 "원격의료에 대해 과거에는 부정적 입장이었지만 최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도 14일 "기재부도 비대면(非對面) 의료(원격의료) 도입에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을 지속적으로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며 "그동안 밝혔던 원격의료 도입과 관련한 입장이 김 수석의 발언과 방향성에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원격의료는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병원이 아닌 곳에 있는 환자를 의사가 진료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20년 간 추진해 왔으나 의료계, 시민단체,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진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다 이번에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전국의 생활치료센터 환자에게 원격진료를 했고, 이게 나름 효과를 거두면서 정부가 추진 쪽으로 기울고 있다. 그동안 반대 목소리를 자제해오던 의사협회가 청와대까지 나서자 14,15일 중 공식 입장문을 내기로 했다. 최대집 회장에게 입장을 물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지난달 말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의원급 의료기관 경영위기 실태 및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지난달 말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의원급 의료기관 경영위기 실태 및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때문에 원격의료 도입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협이 잠잠하던데, 입장이 달라졌나
그렇지 않다. 우리는 일관되게 반대한다. 대면진료가 원칙이다. 이게 불가능한 원양어선, 극소수 격오지, 코로나 같은 재난 상황 등에 한해 예외로 허용하는 방안은 논의할 수 있다. 예외적 상황에 적용하는 게 원칙이다.
왜 반대하나
원격진료를 하게 되면 환자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대면해야 병력(질병 이력)을 듣고, 여러가지 진찰을 할 수 있다. 내과 환자라면 호흡과 심장 소리를 듣고, 두드리거나 만지면서 진단한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에서 70~80%의 진단을 한다. 여기에다 필요하면 영상사진을 찍고 혈액검사 등을 해서 치료 대책을 마련한다. 
원격진료로는 불가능하나
여러가지 기능적 검사를 할 수 없다. 불완전 정보를 가지고 처방해야 한다. 약물처방은 치료의 한 방법일 뿐이다. 원격진료가 대면진료를 대체할 수 없다. 원격진료를 할 게 아니다. 아파도 진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직장인이 많으니 이들이 대면진료를 잘 받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원격진료가 산업 발전을 견인한다는데
경제적 목적으로 진료를 활용해서는 안 된다. 관련 산업을 성장시키거나 고용 증진 목적에서 접근하면 안 된다. 진료를 통해 최선의 환자 이익을 제공해야 한다. 이게 진료의 본질적 목적이다. 경제적 목적을 상위에 두려면 하면 안 된다. 기재부가 원격진료를 얘기하는 게 잘못이다. 복지부가 하면 모를까. 
그동안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지금은 코로나 비상시국이다. 환자 진료와 방역이 중요하다. 정부가 (가을 코로나에 대비해) 호흡기클리닉을 만든다는데, 이를 비롯해 협력할 게 많다. 대정부 투쟁 기조로 나가는 게 부담스럽다. 국민도 불안할 거다. 의사가 심리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진료 부담을 크게 느낀다. 감염이 확산하면 사망자가 늘 거다. 이런 시기에 원격진료를 추진하는 나라가 없다. 세계에서 어디가 그러느냐. 분노가 치민다. 의사를 지원해야 하는데, 원격의료 같은 큰 정책을 의료계와 상의 없이 강행하느냐. 
어떻게 대응할 거냐
정부가 이렇게 나오면 강력한 저항으로, 행동으로 보일 거다. 정부가 강행하면 코로나 관련 일체의 협력을 중단할 거다. 이런 정부와 무슨 신뢰가 생기겠느냐. 열심히 코로나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의 등 뒤에서 비수를 찌르는 것이다. 게다가 (정부·여당이) 보건복지위원회를 열어 공공의료법 개정안(공공의사를 양성하는 의과대학을 설립하는 내용)을 통과시키려 작업하고 있다. 이런 정부가 어디 있느냐. 아연실색한다. 청와대 앞에서 단지(斷指)라도 해야 하나.
다른 대응책은
14,15일 중 입장을 표명할 거다. 정부가 한발만 더 나가면 16개 시·도의사회장단회의를 소집하겠다. 정부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리는 등의 움직임이 보이면 차량 집회든 사람이 모이는 집회를 열겠다. 단계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거다. 

신성식 복지전문기자 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