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먹이는 자세 및 방법

중앙일보

입력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모습을 보면 자연스럽고 별로 어려워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처음 젖을 먹이는 엄마들은 자세가 자연스럽지 못하여 고생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러한 초보 엄마들을 위하여 몇가지 젖먹이는 자세를 소개한다. 이러한 자세는 다만 몇개의 예일뿐이고 어디까지나 자신이 편한 자세로 먹이면 된다.

(그림 a)는 가장 많이 보는 자세인데 엄마가 방바닥이나 침대에 앉아서 이러한 자세로 먹일수 있고 사람에 따라서는 아기 몸밑에 방석을 고이기도 한다. 엄마가 의자에 앉아서 이러한 자세를 취하고 젖을 먹이는 것은 약간 어렵고 의자의 다리 길이가 짧은 쪽이 수월하다.

(그림 b)는 엄마와 아기가 누워서 젖을 먹는 자세인데 엄마가 몸을 옆으로 돌려서 아기를 향하여야 하고 아기도 마찬가지이다.

(그림 c)는 아기의 몸을 엄마의 겨드랑이밑에 두고 아기 머리를 엄마가 손으로 잡고 유방앞에 오게 하는 자세인데 특히 조산아같이 아기가 작은 경우에 편한 자세이다.

(그림 d)는 (그림c)의 자세로 오른쪽 유방으로 젖을 먹인 후에 계속해서 왼쪽 유방을 빨리는 경우에 취할수 있는 자세이다. 엄마의 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받쳐주고 엄마의 팔은 아기의 몸과 평행되게 한다.

어떤 자세이던지 엄마와 아기가 편하면 되는데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쿳숀을 두개정도 준비하여 엄마의 팔밑이나 아기의 몸밑에 받치면 도움이 된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이 근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