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부겸 “태영호·지성호, 안보 위협 가해…국방위·정보위서 배제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동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동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위중설’과 ‘사망설’을 퍼뜨린 미래통합당 태영호, 지성호 당선인을 향해 “국가적 화를 부를 수 있는 안보상의 심각한 위해를 가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태영호, 지성호 당선인에게’라는 글에서 “두 분은 자중해야 한다. (국회 입성 후 상임위 배치 시) 국방위원회나 정보위원회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한 달 후면 임기를 마칠 낙선 의원이, 한 달 뒤 임기를 시작할 당선자에게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며 “다소 어쭙잖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꼭 해야 할 말이기에 펜을 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등의 문구가 담긴 국회의원 선서문을 언급하며 “두 분은 두 가지 의무를 이미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최고지도자의 신변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군대나 정부의 대비 태세가 어떻게 바뀌는지 두 분도 대충은 아실 것”이라며 “세 치 혀를 농할 가벼운 일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특히 “태영호 당선인과 지성호 당선인의 허언에 넘어갈 정도로 허술한 대한민국이 아니다”라며 “하지만 자칫 국가적 화를 부를 수 있는 안보상 심각한 위해를 가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두 분은 국방위나 정보위에는 절대 들어가지 마시라. 이런 일로 자발적 제척 대상임을 스스로 입증했다”며 “통합당 지도부도 이런 일을 경고 삼아 두 의원을 국방위와 정보위에서 배제해 달라”고 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