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1 체험활동 수준"···조국 딸 논문 제1저자 의혹 첫 법정 증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뉴시스]

“검찰 조사에서 조민이 고등학생 체험활동한 수준이 맞는 거 같다고 진술했죠?”

“네”

2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재판장 임정엽) 심리로 열린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8) 동양대 교수 공판에 나온 대학원생 A씨와 검찰의 문답이다.

이는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 국면에서 처음 불거진 조민(29)씨의 ‘단국대 논문 제1저자’ 의혹과 관련한 첫 법정 증언이다. A씨는 “조민이 연구 논문에 고등학교 1학년 수준으로 참관한 것일 뿐, 실험에는 참여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검찰의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조민이 증인의 자녀도 할 수 있는 단순한 실험을 한 거지, 연구원으로서의 실험은 안 한 것 아니냐”는 검찰의 질문에도 “맞다”고 했다. 조씨가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의 책임 저자인 장영표 단국대 교수와 함께 단국대 의과학연구소에서 일한 A씨는 중학생 자녀에게도 비슷한 형태의 실험을 체험시켜 준 적이 있다고 했다.

檢 “조민 데이터 추출”…“안됐을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과 관련,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단국대학교 학생들이 23일 충남 천안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김성태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과 관련,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단국대학교 학생들이 23일 충남 천안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김성태기자

이날 A씨는 당시 조씨가 한 실험데이터는 논문에 쓰이지도 않았다고 했다. A씨는 “조씨의 데이터 추출이 정확히 추출됐는가”에 대한 검찰의 질문에 “안됐을 것”이라며 “논문에도 쓰지 않은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검찰이 ‘제1저자 논란’ 뒤 정 교수가 장 교수에게 보낸 e메일에서 ‘민이가 혼자서 끈질기게 밤을 새며 2주간 데이터를 실험해 기록했다는 점’ 등을 들어 ‘딸이 1저자로 등재된 이유를 설명해주면 감사하겠다’는 취지로 피력한 것을 두고, “조씨가 밤을 샜는가”라고 묻자 “그런 적 없는 것으로 기억한다”고도 했다.

그는 앞선 검찰 조사에서도 ‘조씨의 (논문) 기여도가 얼마나 되냐’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또 A씨는 “조씨가 연구의 전반적인 구상 진행에도 기여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조씨는 ‘고등학생 체험활동 수준’의 ‘참가 체험’을 했다고 보는 게 정확하다는 것이다.

변호인의 반대신문에서도 A씨는 비슷한 취지의 증언을 이어갔다. 먼저 변호인이 “조민의 체험활동확인서의 내용을 읽으면 고등학생이 와서 열심히 체험활동했다고 생각하는가, 과장되게 썼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과장되게 썼다고 생각한다”며 “2주간 (이론 강의 이수 등) 저런 활동을 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변호인이 “조민의 확인서에 ‘어느 정도 숙련이 됐다. 실험에서 결과도출이 가능했다’는 취지로 적혀있는데 완전히 틀린 건가, 어느 정도 가능했다는 게 무슨 말이냐”고 묻자 “실험을 2번 정도 따라 했는데 어떻게 숙련이 되는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다만 변호인은 “검찰이 ‘실험에 (조민이) 참관했다’는 표현을 지속적으로 쓰고 있는데 참관만 한 게 아니라 증인 지시에 따라 직접 실험을 해본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한병리학회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민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을 직권 취소했다. [뉴시스]

대한병리학회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민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을 직권 취소했다. [뉴시스]

단국대 장영표 교수 “집사람이 얘기했다”

한편 정 교수 딸 조씨의 인턴활동을 지도했던 장 교수는 조씨에게 의과학 연구소에서 체험활동을 하는 기회를 주게 된 계기에 대해 “집사람이 먼저 나에게 얘기했다”면서 “처음에는 고교생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 있느냐 싶어 거절했지만, 그 이후에 집사람이 또다시 얘기해서 고교생도 이러한 생물학적 연구나 체험이 괜찮다고 싶어 오케이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한영외고 학부모 모임에서 조 전 장관이나 정 교수를 만난 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가 일종의 ‘품앗이’로 조 전 장관이 활동했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의 인턴활동 증명서를 허위로 장 교수 아들에게 2009년 반대급부로 발급한 것으로 결론 내린 바 있다. 검찰이 “정 교수가 장 교수에게 보낸 e메일에서 ‘의학전문대학원 진학의 계기를 만들어줘 감사하다는 내용’을 보더라도 서로 학부모들이 스펙 쌓기 도와준 걸로 보인다”고 지적하자 장 교수는 “내용만 보면 그렇게 보이는데 당시 대학 진학에 도움을 줘야 하는 상황에서 학부모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답했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