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하] 요즘은 왜 ICO가 보이지 않는 걸까

Join:D

입력

업데이트

아하 ICO

[출처: 셔터스톡]

[aha! 블록체인]Q>요즘 들어 ICO(암호화폐공개)를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좋지 않아서 그런 건가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현재 ICO의 규모가 굉장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각국의 규제가 가시화됐습니다. 한국의 경우 2017년 ICO를 금지한다는 방침을 발표한 것으로부터 이슈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당시 실제 법령이 개정되거나 특별법이 제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규제의 불확실성이 대두된 바 있습니다. 2018년 이후의 국내 프로젝트는 해당 불확실성 때문에 ICO 가이드라인이 바로 잡힌 싱가포르 등지에서 모금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중국과 같은 국가는 금융관련 법률 등에 근거하여 ICO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미국은 증권 규제의 적극적인 해석과 집행을 통해 무분별한 ICO 를 제한하고, 투자계약으로 의심되는 ICO에 대해 소환장 발부 등의 방법으로 합리적 규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둘째로 암호화폐 모금 방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초반에 ICO로 진행되던 모금은 IEO(거래소코인공개) 등의 방식으로 변모하며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셋째로 ICO 자체에 부작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ICO는 잘 이용하면 훨씬 효율적인 자금 모집 수단이 됐지만, 그것을 악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를테면 탈중앙화라는 이유로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그럴듯하게 베껴서 투자자들에게 수익금만을 위한 홍보를 하는 방식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단기 펌핑으로 투자자들의 눈을 속이고 실제 로드맵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결국 마지막에는 돈만 챙기고 달아나는 사례도 많이 발생했죠.

다만 향후 암호화폐 시스템이 정교화되고 제도권화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새로운 형태의 ICO가 각국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침체된 ICO 시장도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블록체인 지식 커머스 플랫폼 ‘아하(Aha)’ 블록체인 분야 Q&A 가운데 '말이아'님의 질문과 ‘그레이’님 '장석만'님, ‘링고94’님, ‘이더리움’님의 답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원문: https://www.a-ha.io/questions/4a241f5f3004c07ebdb3fbb3e81fa85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