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거돈 시장 사퇴에…‘김세연 관련株’ 상한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래통합당 김세연 의원.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세연 의원.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파문으로 사퇴하자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부산 금정구·3선)이 사실상 지배주주로 있는 동일고무벨트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21대 총선에 불출마한 김 의원의 부산시장 도전 가능성 때문이다.

2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동일고무벨트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전일 대비 1395원(29.97%) 오른 605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전날 기준 김 의원의 동일고무벨트 지분율은 15.78%로, 그가 사실상 지배주주이다. 동일고무벨트는 전동벨트, 컨베어벨트, 크롤러, 언더캐리지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 사람에게 5분 정도의 짧은 면담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 강제추행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부산시장직에서 사퇴했다.

빈 자리가 된 부산시장직이 내년 4월 보궐선거를 통해 채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차기 후보군에도 이목이 쏠린다.

현재 보궐선거 후보자로는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현역 김영춘·박재호 의원 등이 거론된다. 부산 진구갑에서 3선을 지낸 김 의원은 지난 4·15 총선에서 45%를 득표했지만 통합당 서병수 후보(48.5%)에게 패했다. 이 때문에 내년 보궐선거에서 재기를 노릴 가능성이 높다. 또 부산 남구을에서 재선에 성공한 박재호 의원 역시 시장직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다.

통합당은 김세연 의원과 더불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동래구 3선 이진복 의원의 출마 가능성이 언급된다. 이 의원은 동래구청장을 지낸 이력도 있어 이번에 광역단체장에 도전할 가능성이 높다. 이밖에 북서강서구을 3선에 성공한 김도읍 의원도 차기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돼 왔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