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의 당선인]‘접시꽃 당신’ 도종환 당선…민주 텃밭 수성

중앙일보

입력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충북 청주흥덕 국회의원 후보와 부인 민경자 여사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선거 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꽃목걸이를 걸고 기뻐하고 있다. 뉴스1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충북 청주흥덕 국회의원 후보와 부인 민경자 여사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선거 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해지자 꽃목걸이를 걸고 기뻐하고 있다. 뉴스1

충북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청주 흥덕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65) 후보가 당선됐다.

정우택 후보 누르고 3선 고지 올라 #도 당선인 "민생경제 회복 앞장서겠다"

 도 당선인은 16일 오전 1시 현재 6만2621표(54.4%)를 얻어 5만1010표(44.3%)를 기록한 미래통합당 정우택(67) 후보를 10.1%p 앞서 당선이 확정됐다. 이 선거구 개표율은 85.6%로 남은 개표와 관계없이 당선 여부가 정해졌다. 도 후보는 “당선의 기쁨보다는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한 책임감이 앞선다”며 “코로나 위기 이후 민생경제 회복에 고삐를 죄겠다”고 말했다.

 청주 흥덕구는 민주당 텃밭으로 불린다. 친문 핵심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004년부터 내리 3선을 한 지역구다. 도 당선인은 2012년 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 2016년 총선에서 흥덕구에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다. 도 당선인은 “선거대책위원회를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주민들이 참여하는 ‘청주 100인 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겠다”며 “이 위원회와 함께 선거기간 약속한 공약을 점검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도 당선인은 ‘접시꽃 당신’이란 시(詩)로 더 유명하다. 밀리언셀러 작가답게 선거운동 기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미발표 시를 연일 게시해 화제를 모았다. 도 당선인은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시를 선물했다”며 “선거운동에 앞서 흥덕구의 구석진 골목과 공원 의자, 놀이기구를 닦으며 방역활동을 했다. 주민들에게 진심을 평가받은 것 같아 기쁘다”고 했다.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에서 태어난 도 당선인은 충북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국회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특별위원, 국정역사교과서저지 특별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청주=최종권 기자 choig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