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 종목을 사라! '코로나 사태'로 주목받는 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전 세계 코로나 사태가 심화된 국면을 맞이한 가운데 의료용품 및 진단 키트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뉴욕주는 중국에 1억 5000만대의 호흡기 조달을 요청했으며, 이미 1255대가 미국으로 건너갔다. 중국은 전염병의 경험을 전세계에 공유함과 동시에, 80여개국과 WHO에 방역물자를 긴급 지원했다.

현재, 브라질·이탈리아·일본·러시아·영국·스페인 등 17개국이 중국 기업과 이미 의료 물품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품목은 마스크, 진단 키트, 방호복, 방호 안경 등이 포함된다. 스페인만 해도 중국 기업에 의료물자를 구매한 누적 금액이 30억 위안에 이르고 있다. 이에 중국 의료 관련 기업들은 제조라인을 풀 가동하며 적극 전세계 코로나19 사태 진압을 위해 뛰어들었다.

자연스레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증대되는 의료 기업이 생겨났고, 전도 유망한 기업들이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어떤 기업들이 투자 가치가 있는 기업들일까? 한국에서도 투자가 가능할까?

이에 대해 이용철 유안타증권 글로벌비즈팀 부장은 "일단 아래 기업들을 거래 한다면 후강퉁(沪港通,중국 상하이와 홍콩의 증권시장 간 주식 거래를 연결하는 제도), 선강퉁(深港通,선전과 홍콩 증시간 교차거래) 대상 종목이어야 한다. 종목코드 중에 3으로 시작하는 종목은 선전 증시 창업판 종목이라 모두 거래 불가하며, 6(상하이)이나 0(선전)으로 시작하는 종목은 가능한 것도 있고, 가능하지 않은 기업들도 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국내 증권사 HTS 현재가 창에서 조회가 되면 거래 가능한 종목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출처 진르터우탸오]

[출처 진르터우탸오]

차이나랩이 직접 조회해 한국에서 투자 가능한 기업인지 분별해봤다. 함께 참고하여 살펴보자.

코로나19로 매출이 증대되는 기업은?

이하 언급된 기업들은 코로나19로 더 많은 수출 주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 역시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들이다.

화다지인(华大基因 300676)
코로나19 바이러스 핵산 검사 키트가 유럽의 소비자 안전 관련 제품 인증인 CE 마크를 획득하며, EU 자유 판매 증명서(Free Sales Certificate)를 받았다. 화다지인의 검사 키트는 이미 26개국과 지역에 전달됐다.

밍더셩우(明德生物 002932)
코로나19 바이러스 핵산 검사 키트(형광 PCR법)가 최근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으로부터 의료기기 등록증을 받았다.

커화셩우(科华生物002022)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관련 제품이 EU 자유 판매 증명서를 받았다.

다안지인(达安基因002030)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다안지인의 핵산 검사 키트는 이미 허베이(河北)에 20만 개가 공급됐다. 이 기업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핵산 검사 키트의 의료기기 등록증을 취득했다.

투징셩밍 (透景生命300642)
7개의 코로나19 검사 제품이 EU CE 승인 자격을 얻어 회사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예정이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완푸셩우(万孚生物300482)
코로나19 검사 제품이 EU CE 인증을 받았다.

선커지(深科技 000021)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호흡기 제품이 OEM, ODM, JDM(합작개발생산) 등으로 생산되며 현재까지 주문이 납품 기한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상룽의료(尚荣医疗002551)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자회사 허페이 푸얼더(合肥普尔德) 의료용품 유한공사는 이미 수출 주문생산에 전 제조라인을 풀 가동하고 있다.

중딩구펀(中鼎股份000887)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미국 범용 호흡기 품목 중 정밀 고무 밀봉 제품의 대량 공급업체다.

마이뤼의료(迈瑞医疗300760)
이탈리아에 호흡기, 의료용 모니터를 포함한 1만대의 장비를 공급하고, 20여 차례 영상 회의를 통해 전세계 일선 의료진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출처 진르터우탸오]

[출처 진르터우탸오]

코로나19로 성장 유망한 기업들은?

전세계 의료 품목 수출을 계기로 중국의 의료기기 기업들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생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됐으며, 세분화된 의료분야 별 기업들의 순위가 스스로 정리되는 양상을 띄고 있다. 아래의 기업들은 코로나 19 사태를 발판삼아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로 뽑아봤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보휘촹신(博晖创新300318)
인체 미량 원소 검출기 제품 시장 점유율 1위

화자구펀(和佳股份300273)
종양 최소 침습 치료, 초음파 중재 시술, 의료용 산소 발생기 설비 및 의학영상, 재활 등의 진료 설비 등 시장 점유율 76.87% 차지

위야오의료(鱼妖医疗002223)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국내 의료기기 선두 기업으로 산소 발생기, 혈압계, 수술도구, 네블라이저, 청진기, 휠체어, 침술 침 등 다양한 제품의 시장 점유율 1위

바오라이터(宝莱特 300246)
주로 의료용 모니터 생산, 혈액 투석과 관련한 의료 산업 체인 보유중

화다지인(华大基因300676)
세계 최대 유전자 데이터 분석 업체로 유방암의 원인 유전자인 브라카(BRCA)1/2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 진단 키트가 혁신 의료기기 특별 심의가 통과됐다. 중국 식약처(CFDA) 의 혁신 특별 심의를 처음으로 통과한 진단키트다.

항텐장펑(航天长峰600855)
수술실 장비 (마취기, 호흡기, 수술대, 수술실 조명 등) , 수술실 정화 공정, 데이터 통합 수술실 엔지니어링 공급상으로 EU CE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 생산 기업이다.

완둥의료(万东医疗600055)
의료용 영상장비 선두 기업. 주로 방사형 영상장비와 자기공명영상(MR)장비를 생산. 그 중 DR(Digital Radiography) 장비는 중국 시장 매출 1위, MR 영상 장비 판매 공동 3위 기업이다. 알리헬스(阿里健康)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판독, 진단이 이미 원격 플랫폼에서 테스트 실행중이다.

신화의료(新华医疗600587)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감염 통제 장비의 생산량 세계 1위이며 구강 관련 멸균장비 등을 생산하고 동물실험센터 및 수술실 공정 전반에 걸친 감염 통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회사인 상하이 타이메이(上海泰美)는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존슨의 중요 대리상이다.

산눠셩우(三诺生物300298)
혈당 측정 분야 선두 기업, 가정용과 의료용 혈당계를 포함, 혈당측정기 등이 주요 제품이다. 혈당 측정으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 Trivedi와 PTS를 인수했다.

양푸의료(阳普医疗300030)
중국 진공채혈 시스템 선두 기업 (중국 내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기업)으로 혈전 탄성 분석 장비인 트롬보엘라스토그래프(TEG) 등이 주요 제품이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따보의료(大博医疗002901)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뼈 이식 관련 중국 선두기업. 척추, 신경외과 이식 소재 생산이 주요 제품으로 그 중 외상 이식 소재가 중국 시장 점유율 4위

주창셩우(九强生物300406)
생물 화학 진단 선두기업. 체외 진단 테스트 키트를 생산하며, 기업 산하의 메이촹(美创)기업은 혈액응고 진단 기기 대리상이다.

디뤼의료(迪瑞医疗300396)
체외진단(IVD) 소변 검사 영역 선두기업. 소변 분석, 혈세포 분석기기와 진단키트, 부인과 분비물 분석기기와 진단키트를 주로 생산한다.

잉캉셩밍(盈康生命300143)
자회사인 마시푸(玛西普)는 중국의 감마나이프 선두기업으로 유일하게 미국에서 실질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중국 방사선 치료 기업이다. 간접지분을 보유한 미국 Proto 기업의 Proton radiance330 양성자 치료 시스템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다안지인(达安基因002030) *한국에서 투자 가능
분자 진단 테스트의 선두기업으로 200여 건의 의료기기 등록증 보유

다웨이의료(戴维医疗300314)
중국 영아 진료 설비 업계 선두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영아 인큐베이터, 신생아 황달 치료 장비 등이 있다.

디안전단(迪安诊断300244)
제3자 진단 검사 의학 센터를 운영중인 선두기업.

웨이리의료(维力医疗603309)
마취, 비뇨기, 간호, 호흡, 혈액투석 등 분야의 의료용 파이프 생산 기업

완푸셩우(万孚生物300482)
POCT(임상검사) 선두기업. 임신, 전염병, 마약, 만성질환 검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란판의료(蓝帆医疗002382) *한국에서도 투자 가능
세계 최대 의료용 PVC 장갑 제조사.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2017년 세계 4위 글로벌 관상동맥 스텐트 전문 회사 ‘바이오센서스(BIOSENSORS)'를 인수 합병했다.

마이뤼의료(迈瑞医疗300760)
중국 의료 기기 선두기업. 중국 수익 규모가 가장 큰 의료기기 상장기업으로, 여러 제품 라인이 중국 내 시장 점유율 TOP3에 위치하고 있다. 의료 모니터링 장비, 초음파 영상장비는 중국 시장 점유율 1위(65%), 마취류 장비는 점유율 11%를 유지하고 있다.

리방이치(理邦仪器300206)
프리미엄 컬러 초음파와 현장 진단기기(POCT) 분야 선두기업. 심전계 제품 라인이 중국 내 가장 많다.

세계 속의 중국 의료기업의 존재감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신중한 투자 접근은 필수다.

차이나랩 이은령
출처 진르터우탸오
도움 주신 분 이용철 유안타증권 글로벌비즈팀 부장

[출처 네이버중국]

[출처 네이버중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