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쿄서도 식료품 사재기 파동…아베 '긴급사태선언' 가능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6일 오전 일본 도쿄 메구로구의 한 슈퍼마켓 앞에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서승욱 특파원

26일 오전 일본 도쿄 메구로구의 한 슈퍼마켓 앞에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서승욱 특파원

26일 일본 도쿄에서 시민들의 식료품 사재기 파동이 일고 있다. 전날 도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가 평일ㆍ주말 할 것 없이 ‘외출 자제’를 호소하면서다. 도쿄에선 25일 41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데 이어 26일에도 하루 최다인 47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며 상황이 계속 악화하고 있다.

전날 이어 26일에도 1일 최다 확진자 #슈퍼마켓 개점 전부터 시민들 길게 줄 서 #카트에 컵라면·빵·고기 등 쓸어담아 #"계산대 같이 줄 선 사람들 보면 불안" #'긴급사태선언' 할 가능성도 커져… #도쿄 옆 4개현에 '이동 자제' 요청

관련기사

아사히 신문 등에 따르면 26일 아침 도쿄도 내 각지의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에서 이런 현상이 벌어졌다. 슈퍼마켓 개점 전부터 물건을 사러 나온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는 등 분위기가 심상찮았다. 가게가 문을 열자 시민들은 쇼핑용 카트에 냉동식품, 컵라면, 빵, 고기, 야채 등 식료품을 쓸어담았다.

미리 준비해온 장바구니가 넘쳐서 따로 비닐봉지를 구매하는 사람도 속출했다. 식료품 매대는 빠르게 비기 시작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아다치구의 한 슈퍼마켓의 경우 오전 9시 30분쯤인 데도 계산대 앞 대기인원이 30명을 넘었다. 이들 중 한 40대 여성은 전날 밤 고이케 지사의 기자회견을 보고 불안해서 물건을 사러 나왔다고 신문에 밝혔다. 그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불안해서 안절부절못하겠다”며 “차분히 생각해야 하는 데도 같은 불안감으로 계산대 앞에 선 사람들을 보면 침착해지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주오구의 또 다른 슈퍼마켓에 들른 40대 여성은 인스턴트 컵우동 하나만 겨우 살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신문에 “일단 사자고 생각하고 왔는데 이미 늦었다”고 안타까워했다.

텅 빈 매대를 보고 패닉에 빠지는 사람도 늘고 있다. 또 다른 30대 여성은 “화장지 사재기에 이어서 이게 뭐냐. 신종 코로나 그 자체가 무섭지만, 제대로 생활할 수 없는 현실도 무섭다. 이제 지쳤다”고 말했다.

26일 오전 일본 도쿄 메구로구의 한 슈퍼마켓 안이 식료품을 사기 위한 시민들로 가득하다. 서승욱 특파원

26일 오전 일본 도쿄 메구로구의 한 슈퍼마켓 안이 식료품을 사기 위한 시민들로 가득하다. 서승욱 특파원

일본 정부는 진정시키려 애쓰는 모습이다. 이날 일본 농림수산청은 “식료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와 충분한 공급량을 확보하고 있다”며 “침착하게 구매하길 바란다”고 시민들에게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특별법에 따라 감염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예측하기 어려운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부가 주최하는 전문가회의에서 이날 아침 “(신종 코로나 감염이) 만연할 우려가 높다”고 보고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NHK는 아베 총리가 조만간 ‘긴급사태선언’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다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긴급사태선언은 국민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될 때 다방면의 전문적인 지식에 기초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며 "현재 시점에선 이러한 선언을 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고이케 도쿄도지사는 이날 도쿄와 붙어 있는 가나가와(남쪽)·야마나시(서쪽)·사이타마(북쪽)·지바(동쪽) 등 4개현에 대해 '이동 자제'를 요청했다. 그는 4개현 현지사와 긴급 회의를 가진 뒤 "수도권의 폭발적인 감염을 막기 위해선 도쿄와 마찬가지로 4개현에서도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며 "불필요하고 급하지 않은 도시간 이동을 자제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