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앞으로 한복은 제일 좋은 날 입는 옷이 돼야 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세대 한복 디자이너이자 한복 연구가 이리자 선생.

1세대 한복 디자이너이자 한복 연구가 이리자 선생.

“돈을 탐하지 말고, 번 돈이 있으면 패션쇼 여는 데 투자해라. 패션쇼는 우리 한복의 아름다움을 국내외에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늘 당부하셨죠.”

1세대 한복 디자이너 이리자 선생 별세

21일 85세로 타계한 1세대 한복 디자이너인 이리자(본명 이은임) 선생의 별세 소식을 들은 제자 박술녀(63) 한복 디자이너가 전화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이리자 선생의 제자였던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씨. 2014년 박지성·김민지의 결혼식이 진행된 서울 광진구 쉐라톤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결혼식 축하하객으로 참석해 포즈를 취한 모습이다.

이리자 선생의 제자였던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씨. 2014년 박지성·김민지의 결혼식이 진행된 서울 광진구 쉐라톤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결혼식 축하하객으로 참석해 포즈를 취한 모습이다.

“어린 아니도 아니고 스물두 살 나이에 한복을 하겠다고 제자로 받아달라며 스승님을 찾아갔을 때 몇 번을 거절당했죠. 그래도 지치지 않고 문을 두들겼더니 결국 받아주시더라고요.” 박술녀씨는 고인의 집에서 7년 간 수학하며 한복을 배웠다고 했다.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 한복의 전통을 지켜온 동시에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한 고인은 1935년 충남 논산에서 태어나 충남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어려운 살림 때문에 바느질을 시작해 작은 한복집을 열었지만, 한복을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패션’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춧돌을 놓은 인물이다.
1966년 이리자 한복연구소를 설립한 그는 근대화 이후 서양의상이 유행하면서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한복의 실루엣을 지금의 형태로 바꾸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항아리처럼 가운데가 볼록했다가 끝단이 툭 떨어지는 한복 치마 실루엣은 키가 작은 한국인의 체형을 더 왜소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었는데, 고인이 밑단으로 갈수록 폭이 넓어지는 A라인 형태로 바꾸어 디자인한 것. 1970년대엔 섬유산업의 발달에 발맞춰 다양한 색동과 금박, 은박을 한복에 적용했다. 고인은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한복의 국제화를 고민했고 1974년 미스유니버스 대회에 참석하는 민속의상을 만들기도 했는데, 저고리에 들어갔던 전통 색동무늬를 치마 한가득 펼쳐놓아 당시 최우수 민속의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술녀씨는 “스승님의 가르침이 아직도 새록새록 하다”고 했다. “한복의 맵씨를 알게 해주신 분이죠. 어느 날은 ‘선생님, 전 지워지지 않는 금박을 한복에 찍고 싶어요’ 내가 말했더니 좋은 생각이라고 칭찬해주시더라고요. 우린 너무 한복의 실용성만 따지는데, 앞으로 우리 한복은 더 화려하고 더 아름다워져서 정말 좋은 날 입고 싶은 옷이 돼야 한다고 하셨죠.”

한복 디자이너 이리자 선생.

한복 디자이너 이리자 선생.

고인은 국내 최초로 한복 작품 발표회를 개최해 ‘한복 디자이너’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현대인들로 하여금 한복의 아름다움에 주목하게 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후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100여 회가 넘는 한복 패션쇼를 열었고, 프랑스 기성복 패션쇼인 프레타 포르테에도 초청받아 한복을 세계 무대에도 진출시켰다.
또 고인은 78년엔 홍석장, 장우성, 김금출 선생의 그림과 서예 작품을 한복에 옮기는가 하면, 2000년대에 들어선 우리 전통 공예인 조각보를 잇듯 조각천을 이어 한복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조하기도 했다.
덕분에 미스코리아, 정관계인사, 연예인 등 많은 유명인들이 고인의 한복을 찾았다. 고 프란체스카 여사부터 고 이희호, 이순자, 권양숙 여사까지 역대 대통령 부인들이 그가 만든 한복을 입었다. 또 1986년 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을 수놓았던 한복들도 고인의 작품이었다.
96년에는 한복 전시관을 건립했고, 사단법인 우리옷협회도 창립했다. 평생을 한복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엔 화관문화훈장과 신사임당상을 받았다.
박술녀씨는 “직설적인 화법으로 야단을 칠 때는 눈물을 쏙 빼놓지만, 통도 커서 한여름 리어카 수박장사를 집으로 들어오게 해 제자들 모두에게 수박을 한 통씩 돌릴 만큼 호쾌함도 넘쳤다”며 “그 남다른 배포가 전 세계를 오가며 한복 패션쇼를 여는 열정으로 이어졌을 것”이라고 했다. 박씨는 “ 2~3개월 전 병문안을 갔을 때도 몸은 아프시지만 정신만은 정말 또렷해서 앞으로 좋은 작품 남기라고 격려도 해주셨는데 이렇게 허망할 수가 없다”고 말소리를 흐렸다.
2000년에 위암 판정을 고인은 2009년 역대 대통령 부인들이 입었던 한복 등을 국립민속박물관에 기증하고 ‘이리자 한복 기증 특별전’을 여는 등 꾸준히 한복 연구에 매진하며 암과 싸워왔던 걸로 전해진다.
유족으로는 남편 황윤주 전 상명대 교수, 장녀 황의숙 배화여대 교수, 장남 황의원(사업)씨, 차남 황의명(사업)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 적십자병원 장례식장, 발인은 23일 오전 10시, 장지는 용인 평온의숲이다. 유족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조문을 받지 않고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른다.

서정민 기자 meantree@joongang.co.kr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