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인베이스, 구글 페이와 맞손…코인 결제 시대 개막

Join:D

입력

업데이트

[출처: 코인베이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3월 17일(현지시간) 구글 페이와 손을 잡고 유럽 시장 공략을 발표했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비자의 주요 회원사로 합류해 비자 카드 발급 및 결제 서비스 업무 처리 권한을 얻은 바 있다. 이번 구글 페이와의 협력으로 코인베이스 직불카드를 활용한 암호화폐 결제 확장성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대되는 효과?

코인베이스(Coinbase)는 비자 주요 회원사가 되기 이전부터 암호화폐 직불카드 서비스를 구상해왔다. 이미 2019년 11월에 코인베이스 직불카드를 유럽 10개국에 적용한 바 있다.

2020년 들어서는 그간 구축해온 인프라를 활용해 기존 대형 기업들과 협업에 나서는 모습이다. 먼저 2월에는 미국 1위 카드사인 비자(VISA)의 주요 회원사로 자리매김해 범용성을 높였다. 그러더니 이번 3월에는 글로벌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구글 페이(Google Pay)와 손을 잡아 본격적인 암호화폐 결제 시장 진출에 나섰다.

이는 3월 16일(현지시간) 스타벅스(Starbucks) 모바일 앱(App) 결제 옵션에 백트(Bakkt) 캐시 추가 소식을 알린 백트보다 한 박자 빠른 움직임이다. 백트의 경우 베타(시험) 버전으로 운영되고 있는 형태지만, 코인베이스는 당장 오늘부터 구글 페이에 코인베이스 카드를 쓸 수 있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코인베이스 측은 “오프라인 코인베이스 직불카드를 받지 못했더라도, 온라인 상으로 구글 페이에 등록하면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며 기대되는 효과를 설명했다. 협업을 통해 서비스 제공 국가 한정으로 코인베이스 직불카드가 구글 페이 서비스 전반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 국가?

구글 페이에서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직불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국가는 영국·아일랜드·벨기에·핀란드·프랑스·이탈리아·슬로바키아·스페인·크로아티아·체코·폴란드·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으로 총 14개국이다. 전부 유럽 국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코인베이스가 지난해부터 공략해온 결제 시장이 유럽 위주였던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 본사가 위치해있는 미국이나 기타 다른 국가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결제되는 코인은?

비트코인(BTC)·이더리움(ETH)·라이트코인(LTC)·비트코인캐시(BCH)를 구글 페이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다. 11월부터는 기존 코인베이스 직불카드에서 지원했던 XRP·베이직어텐션토큰(BAT)·스텔라 루멘(XLM) 등의 코인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상혁 기자 park.sanghyu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