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방확대술

중앙일보

입력

유방확대술은 유방의 발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몸매에 어울리지 않게 작은 경우나 출산 후 유방의 퇴행과 더불어 유방이 늘어지면서 작아지는 경우 필요하게 됩니다. 환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방의 위치, 크기, 또 나이, 키, 체중, 출산유무 등을 고려하여 체격 전체와 조화가 될 수 있도록 수술 전에 결정 하여야 합니다. 또 출산 후에 중등도 이상의 유방의 하수가 동반 되어 있으면 유방 고정술도 같이 받아야 합니다.
유방 확대에 사용 하는 재료로는 세 겹의 실리콘 막으로 싸여 진 주머니 내에 생리식염수가 들어 있는 인공 삽입물을 사용 합니다. 촉감은 매우 부드러워서 삽입 후의 감촉 만으로는 구별 할 수 없습니다. 유방 확대를 위하여 삽입물을 넣는 위치는 유방조직과 대흉근 사이에 넣는 유방하 삽입과 대흉근과 소흉근 사이에 넣는 근육하 삽입의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어느 방법으로 수술 하더라도 추후 출산과 모유의 수유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근간에는 대흉근과 소흉근 사이에 삽입하는 근육하 삽입이 많은 추세입니다.

삽입물은 가슴 근육 앞쪽이나 뒤쪽으로 넣게 됩니다. 삽입을 위한 절개의 위치는 유방하 주름위, 유륜의 경계, 또는 겨드랑이 주름선 상에 3-4 cm 정도의 작은 절개선을 통해 수술 합니다. 대개 전신 마취 하에 수술하며 수술 후 약 3-5일간 의 압박 고정과 1-2 주 정도의 과격한 운동만 피하면 됩니다.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구형구축(유방 삽입물이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을 예방 하기 위하여 3 개월 이상 맛사지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