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선족, 文호의적 여론 조작? SNS 달군 차이나 게이트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이 커지면서 좌우 진영 대결도 가팔라지고 있다. “중국인 입국을 막지 않았다"는 야당 지지층, "실효성 없는 중국인 금지는 전형적인 문재인 대통령 흔들기"라는 여당 지지층 간 충돌이 격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일 3.1절 기념사에서 “지난 100년간 빠짐없이 3.1운동을 기념하며 단결의 ‘큰힘’을 되새겼다. 신뢰ㆍ협력하면 못해낼 것이 없다”고 단결을 강조했지만 사회 전반의 양상은 정반대다.

①'코로나 책임론' 국민청원 대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탄핵 찬반 청원 [청와대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탄핵 찬반 청원 [청와대 게시판 캡처]

여야 지지층 세 대결의 핵심 전장(戰場)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었다. ‘대통령 탄핵’ 대 ‘대통령 응원’ 청원을 둘러싼 숫자 싸움도 점입가경이다. “중국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입국을 금지했어야 한다”며 지난달 4일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 청원에는 1일 140만 명 이상이 동의(오후6시 기준)했다. 지난달 25일 답변 기준인 20만명을 넘긴 데 이어 이틀 뒤인 27일엔 100만명을 넘겼다.

‘문재인 대통령님을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의 맞불 청원은 지난달 26일 올라왔다. 탄핵 청원에 이틀간(26~27일) 80만명이 가세했던 시기였다. “수많은 가짜뉴스가 대통령과 질병관리본부, 부처를 힘들게 하지만 수많은 국민은 문 대통령을 믿고 응원하고 있다”는 이 청원은 게시 이틀 만인 28일 오후 참여인원 100만 명을 넘겼다. 1일 오후 6시 기준으로는 115만 명 가량이 동의하며 격차를 더 좁혔다. 숫자 대결이 격화하면서 “국민청원에 매크로(자동실행) 프로그램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서로를 향하고 있다.

②차이나게이트 논란

차이나게이트 실시간 검색운동 캠페인 포스터 [인터넷 커뮤니티]

차이나게이트 실시간 검색운동 캠페인 포스터 [인터넷 커뮤니티]

중국 동포와 중국인이 조직적으로 국내 여론을 조작한다는 이른바 ‘차이나 게이트’ 논란도 확산 중이다. 논란은 지난달 26일 자신을 중국 동포라고 소개한 한 네티즌이 인터넷 게시판에 ‘어느 조선족의 고백’이라는 글을 올리며 시작됐다. “수많은 중국 동포가 문재인 정부를 옹호하는 댓글을 작성하는 등 여론조작을 펼쳐왔다”는 내용이었다.

초기에는 보수성향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같은 내용이 확산했다. 이후 중국어 단체 채팅방에 청와대 국민청원 링크가 공유된 사진 등 정황증거가 SNS에서 공유되며 논란은 가열됐다. 지난달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중국의 조직적 여론 조작 및 국권침탈행위를 엄중하게 수사하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차이나 게이트’가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를 달궜다. 인터넷 댓글에서 중국인들만 쓰는 ‘나는 개인이오’라는 표현이 관찰된다며 해당 표현 역시 검색어 순위에 올리자는 운동도 벌어졌다. 이같은 주장에 대한 객관적 검증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사실이면 나라가 뒤집힐 일” “터무니없는 음모론” 등 2차 논쟁이 벌어지는 중이다.

③"신천지 체포" 압박받는 윤석열

박원순 서울시장(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뉴스1

야당 지지층이 중국을 매개로 정부ㆍ여당 압박에 나섰다면, 여당 지지층은 ‘신천지’를 매개로 윤석열 검찰총장 압박에 나섰다. “빛의 속도로 이뤄졌던 조국 전 장관 수사와 달리 신천지에 대한 수사는 코로나 19가 창궐하고 나서야 뒤늦게 추진하고 나섰다”(28일, 문은숙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 예비후보)는 논리다. 같은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신천지 압수수색은 신중해야’ 외치는 검찰총장 윤석열의 파면을 요구한다”는 청원도 올라왔다.

여권 인사도 가세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역학조사를 의도적ㆍ조직적으로 거부하면 고발ㆍ수사 의뢰가 없어도 강제수사하라”며 사실상 신천지 강제수사를 검찰에 지시했다. 1일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진원지의 책임자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을 체포하는 게 검찰이 해야 할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한영익 기자 hany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