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통합당, 태영호 강남갑 공천···'5·18 망언' 김순례는 컷오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총선 지역구 출마를 공언한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가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총선 지역구 출마를 공언한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가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형오)는 27일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를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공천했다. 통합당은 태 전 공사를 비롯해 김현아(경기 고양정) 의원, 김근식(서울 송파병) 경남대 북한대학원 교수, 최홍(서울 강남을) 전 ING 자산운용 대표 등 14명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지난해 ‘5.18 망언’ 논란을 빚은 김순례 의원은 컷오프(공천배제) 됐다.

이외에도 정태근(서울 성북을) 전 의원, 구상찬(강서갑) 전 의원, 박용찬(영등포을) 대변인, 김용남(경기 수원병) 전 의원, 김민수(성남 분당을), 손영택(서울 양천을), 이음재(부천 원미갑), 안병도(부천 오정)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 박주원(안산 상록갑) 전 안산시장, 함경우(경기 고양을) 전 한국당 공보실장이 단수추천됐다.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 질문을 받으며 공천 면접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 질문을 받으며 공천 면접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날 국회 본관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한 김형오 위원장은 “태 전 공사의 배치는 대단히 전략적으로 생각했고, 강남갑이 가장 적합하다 판단했다”며 “본인도 당의 결정에 무조건 따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공관위 관계자는 “이번 총선의 성패가 달린 서울에 경쟁력 있는 후보들을 배치하고, 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대항마 라인’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최홍 전 ING 자산운용 대표에게는 20대 총선에서 전현희 민주당 의원에게 내준 텃밭 강남을 탈환의 임무가 맡겨졌다. 당시 최 전 대표는 부산 영도에서 예비후보로 나섰다가 김무성 의원에게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공관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자수성가의 스토리가 있고,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말했다. 최 전 대표는 '쿨 가이' 선발대회 출신의 몸짱 기업인으로도 유명하다.

김현아 의원은 민주당이 전략공천을 확정한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대표, MBC 앵커 출신인 박용찬 대변인은 전날 신경민 의원을 경선에서 꺾은 김민석 전 민주연구원장, 김용남 전 의원은 민주당 김영진 의원과 각각 맞붙는다. 18대 선거때 성북갑에서 당선됐던 연세대 총학생회장 출신 정태근 전 의원은 지역구를 성북을로 옮겨 성균관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기동민 민주당 의원과 대결하게 됐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을 거쳐 미래통합당에 합류한 김근식 교수의 상대는 남인순 민주당 의원이다.

김순례 의원은 이날 컷오프된 유일한 현역 의원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2월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며 우리 세금을 축 내고 있다”는 발언해 당으로부터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막말이나 혐오 발언을 한 의원들은 공천 배제한다고 서약을 했다. 그런 정신을 공관위에서도 참작했다”고 설명했다.

김현아 미래통합당 의원. [뉴스1]

김현아 미래통합당 의원. [뉴스1]

당 공관위는 이날 6곳의 경선 지역 및 후보자도 발표했다. 서울 용산을(권영세·조상규·황춘자), 의정부을(국은주·이형섭), 노원갑(이노근·현경병), 은평구갑(홍인정·신성섭), 서대문갑(이성헌·여명숙)도 대진표가 완성됐다. 박성중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서초을에서 박근혜 정부 경제수석 출신인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와 경선을 치른다.공관위는 이날 최근 컷오프에 불복해 재심을 신청한 이은재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병의 공천을 매듭짓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내부 사정이 있다. 선거구 획정 문제 등도 결론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해리·김홍범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