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확진자인데 당신 식당 갔어” 금전 요구…코로나 사기 급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앙포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앙포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금융위원회, 경찰청은 17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과기부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신종 코로나 관련 스미싱 문자는 9688건으로 집계됐다.

주요 내용은 ‘마스크를 무료로 배포한다’거나 ‘신종 코로나로 인해 택배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등이다.

정부는 또 최근 들어 전화로 보건당국이나 확진자 등을 사칭하며 금전을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 등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자들은 “나 신종 코로나 확진자인데 당신 식당을 방문했다”며 금전을 요구하거나 질병관리본부 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을 사칭하며 방역 등을 위해 금전이나 앱 설치를 요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종 코로나 관련 보건당국이나 의료기관 등을 사칭하기 위해 전화번호 조작을 시도한 사례도 15일 기준으로 165건이 접수됐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관련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이동통신사와 협력해 경고 문자를 발송하고, 필요시에는 즉시 경고를 발령할 방침이다.

또 관계기관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신고 시 사용된 전화번호를 즉시 이용 중지하고, 스미싱 문자 신고 시 인터넷 주소(URL)를 즉시 차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기관의 발신번호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보건당국 등과 협력해 해당 번호를 조작 차단 목록에 등록할 계획이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