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은행장에 권광석…손태승, 측근보다 화합 택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우리은행장으로 권광석(57)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 대표이사가 내정됐다. 우리금융지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그룹임추위)는 11일 오후 회의를 열고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후보로 권광석 대표를 추천하기로 했다. 권 내정자는 1988년 우리은행(옛 상업은행)에 입행한 뒤 IB그룹 겸 대외협력단 집행부행장과 우리PE 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상업은행 출신 글로벌 전략통 #“고객 신뢰회복이 첫번째 과제” #우리종금 대표에 김종득 선임 #자회사 6곳 대표 추천도 마무리

그룹임추위는 권 내정자가 과거 우리금융지주에서 전략, 인사 등 주요 업무를 두루 수행한 점과 은행의 IB업무와 해외IR을 두루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략 추진에 적임자라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그룹임추위는 권 후보자에 대해 “지주사와 은행 간 원활한 소통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은행의 조직 안정화와 고객 중심 영업을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손태승 회장과 상당 기간 손발을 맞춰온 김정기 영업지원 부문 겸 HR그룹 부문장이 행장 후보 경쟁에서 앞서 있다고 봤다. 하지만 그룹임추위의 선택은 달랐다.

권광석 우리은행장 내정자

권광석 우리은행장 내정자

우리금융 관계자는 “임추위는 권 내정자의 대내외 소통 능력과 두터운 네트워크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으로 우리금융이 금융감독원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 감안됐다는 의미다. 금감원은 최근 DLF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에 대한 문책경고 결정을 내렸으나, 우리금융 이사회는 손 회장 연임 계획을 유지하기로 한 바 있다.

권 내정자 선택엔 그룹임추위가 조직 안정과 화합을 택했다는 측면도 있다. 한일·상업은행 합병으로 탄생한 우리은행은 최고경영자(CEO)를 한일, 상업은행 출신이 번갈아 맡는 관행이 있다. 이번에도 옛 한일은행 출신인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파트너로 상업은행 출신 권 후보자를 행장으로 내정해 그룹의 화합을 도모했다는 것이다.

금융권에선 권 내정자의 첫번째 과제가 DLF와 라임자산운용 사태 등 일련의 사건으로 흔들린 고객 신뢰 회복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다음달 23일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된다.

이날 우리금융 그룹임추위는 자회사 6곳에 대한 대표이사 후보 추천도 실시했다. 우리종금 대표이사에 김종득 현 우리은행 자금시장그룹 집행부행장보, 우리신용정보 대표이사에 조수형 현 우리은행 소비자브랜드그룹 집행부행장보, 우리펀드서비스에 고영배 현 우리은행 신탁연금그룹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우리카드 정원재 대표이사와 우리FIS 이동연 대표이사, 우리금융연구소 최광해 대표이사는 연임됐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우리금융 주총 전인 다음달 초 손 회장 제재를 최종 통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DLF 제재 관련) 판단을 바꿀 수는 있어도 시간을 끄는 꼼수는 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손 회장 문책경고 건은 금감원장 전결로 확정됐지만, 다른 제재 건(부행장 직무정지, 기관 일부 영업정지)은 금융위 판단에 따라 수위가 달라질 수 있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이원덕 박경훈 최동수 김정기 신명혁 노진호 ▶전무 이석태 황규목 정석영 ▶상무 박종일 이성욱 황규순 강신국 우병권 ▶본부장 김건호 이종근 김기린 김병구

◆우리은행 ▶집행부행장 최홍식 신명혁 박화재 ▶집행부행장보 김호정 이중호 서영호 송한영 원종래 김성종 고정현 황규목 김정록 조병규 ▶상무 박완식 황원철 황규순 강신국 김인식 심상형 강성모 신광춘 전상욱 서동립 ▶영업본부장 김인응 오재일 서승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