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서운하단 박범계…진중권 "윤총장 암세포 제거 중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8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일화를 거론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이 귀한 이야기를 왜 이 시점에 하느냐”며 “옛정을 봐서라도 수사를 이쯤에서 적당히 접으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이 이날 고위공직자범쥐수사처(공수처) 법안 관련 필리버스터에서 조 전 장관과 윤 총장의 인연을 소개한 데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박 의원은 앞선 발언에서 조 전 장관이 박근혜 정부 당시 윤 총장의 검사직 사퇴를 막아달라고 부탁했다는 일화를 공개하며 윤 총장을 향해 “대단히 서운하다”고 말했었다.

관련기사

이와 관련 진 전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보도를 보면 당장 한 가지 의문이 떠오른다”며 “박 의원이 이 귀한 얘기를 왜 이 시점에 하느냐는 것이다. 이 감동적인 일화는 진작에 소개됐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시다시피 조 전 장관은 거의 수사를 마친 상황”이라며 “가족 관련 혐의는 불구속 기소, 감찰 무마 건은 보강 수사를 거친다고는 하나 기각 결정문의 논리에 따르면 영장이 발부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하지만 검찰에서 아직 해야 할 수사가 남아있다. 이(감찰 무마) 사건의 사실상 주범들에 대한 수사”라며 “조 전 장관 혐의에 대한 수사는 일단락됐고, 검찰의 칼끝은 이제 민정수석에게 해선 안 될 짓을 시켜 곤경에 빠뜨린 친문(親文) 인사들을 향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원에서 (조 전 장관 관련) ‘범죄사실이 소명됐다’는 판단을 받아냈으니 검찰에서는 버티는 (조국) 전 민정수석을 강하게 압박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박 의원이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감동적인 일화를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윤 총장이 그런 신파극에 흔들릴 사람도 아니고,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접는다고 조 전 민정수석에게 득이 되는 것도 아니다”며 “따라서 저 정서적 호소는 조 전 장관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 감찰을 무마시키라고 압력을 넣은 그 사람(친문 인사)들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울산 시장 선거개입 사건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그 파장이 앞의 사건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라며 “여당의 중진의원이 저렇게 정서적으로 호소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은 사태가 그들에게 매우 심각한 상황까지 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윤 총장은 정권이라는 신체에 기생하는 그 암세포를 제거하는 중”이라며 “이것이 ‘토착왜구와 결탁한 검찰 적폐’라는 것은 암세포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