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우리도 땡볕 아래서 했는데…黃, 법 무시한 황제단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6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텐트 설치를 지적하며 “단식농성을 하는 데까지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수많은 시위와 농성이 이어지고 있는 자리지만 법을 어기면서 몽골식 텐트를 친 것은 황교안 대표가 처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14년 8월 우리 정의당 의원단도 세월호특별법 제정촉구를 위해 그 자리에서 단식했지만 국법에 따라 가리개 하나 없이 그 뜨거운 땡볕 아래서 맨몸으로 열흘간 단식을 했다”며 “제1야당 대표라고 해서 법을 무시한 황제단식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권력 남용을 막는 것이 법치”라며 “야박한 이야기로 들릴지 모르지만 법치와 공정과 정의를 세우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점을 증거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행정대집행을 통해 텐트를 철거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황 대표는 ‘기력이 빠져 거의 말씀도 잘 못 하고 앉아 있기도 어려운 상태’라고 한다”며 “그렇다면 빨리 병원으로 자리를 옮기시든가 아니면 단식을 접고 국회로 돌아오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당을 겨냥해선 “지금 패스트트랙 합의처리와 결사저지 두 가지를 동시에 외치고 있다. 합의를 위한 협상도 결사저지도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이라며 “한국당이 합의처리를 앞세우면서도 국회를 버리고 협상테이블을 외면하는 것은 표리부동한 행위”라고 꼬집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