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브루]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이강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데이터브루>가 매일 여러분께 뉴스 속 화제의 인물을 '숫자'로 풀어 전해드립니다.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시리즈 2019년 10월 30일 주인공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입니다.

이강래 사장은 3선 의원 출신의 공공기관장입니다. 그런데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이 사장의 동생들이 경영진으로 있는 기업이, 도로공사 발주 사업에 납품해온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업은 LED 조명 교체 사업입니다. 조명 밝기를 스스로 조절하는 스마트가로등을 설치하는 건데요. 핵심 부품을 납품한 인스코비의 사내이사 3명 중 1명이 이강래 사장 동생이고, 또 다른 동생은 고문을 맡고 있습니다. 인스코비의 최대주주는 다른 회사인데, 그 회사 대표이사가 이강래 사장의 동생이기도 합니다.

도로공사는 보도자료를 내, “이강래 사장이 동생과 인스코비의 관계는 알았으나 인스코비의 생산 칩이 가로등 제어시스템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줄은 이번 언론 취재 과정에서 알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이강래 사장은 도로공사 요금수납원의 직접고용을 놓고 노조와 오랜 대치를 벌인 바 있습니다. 이강래 사장과 관련된 숫자는 무엇일까요?

[데이터브루]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브루

 ※ 데이터브루는 중앙일보 뉴스랩의 새로운 뉴스 서비스입니다. 갓 볶은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를 여러분께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http://databrew.joins.com)에서 신선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